전자파 차폐 및 방열소재, 가벼운 탄소 폼(foam)
- 전문가 제언
-
○ 본 특허기술은 종래의 탄소/탄소 복합재료의 제조방법에 그 터전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사용하는 원료들의 선택이 다소 다르고 최종제품이 폼 형태의 탄소 소재라는 것 외에는 그 제조공법, 다시 말하면 안정화, 탄화, 흑연화 공정은 탄소/탄소 복합재료의 그것과 거의 유사하다. 따라서 제조원가가 상당한 반면 특허기술의 기술적인 장벽은 그렇게 높지는 않을 것으로 생각된다.
○ 본 특허기술이 추구하는 탄소 폼은 전자산업이나 자동차산업에서 일반적으로 적용하는 전자파 차폐 및 방열소재와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가장 뚜렷한 차이는 내열성이다. 공기 중 600℃에서도 무게변화가 거의 없는 매우 우수한 안정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항공기와 우주 구조물에 응용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 탄소 폼을 제조한다는 측면만 본다면 본 특허기술을 우회하는 기술의 개발은 그렇게 만만해 보이지는 않는다. 그러나 최근 전자파 차폐 및 방열소재의 개발방향이 그래핀을 기반으로 하는 기술발전이기 때문에 가격/성능의 관점에서 탄소 폼을 능가하는 그래핀 기반 소재개발이 충분히 예상된다.
○ 국내 전자 및 자동차 관련 산업 분야에서 전자파 차폐 및 방열소재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고, 그래핀을 기반으로 하는 연구개발이 민관 합동으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본 특허기술의 결과물을 전자 및 자동차 관련 산업에 응용한다는 것이 다소 비현실적일 수도 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본 특허기술의 결과물이 항공기와 우주 구조물의 용도에 적합한 고온 안정성을 보유하고 있는 소재라는 것에 주목하여야 함은 물론, 향후 전자 및 자동차 관련 산업에의 응용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본 특허기술과 관련된 기술발전의 추이를 벤치마킹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Council of Scientific & Industrial Research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WO20140080429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2
- 분석자
- 최*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