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회장석 성분의 백색 타일용 소지 개발

전문가 제언

타일은 내구성, 내화성 및 다양한 색상 등 우수한 특성이 있어 건축 내외장재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타일이란 용어는 바닥, 벽 및 지붕 등의 표면에 붙이는 엷은 판상의 요업 제품으로 한정됐으나, 현재 타일이란 용어는 다양한 재료가 사용됨에 따라 요업 제품에만 한정하고 있지는 않다.

 

고대 이집트나 바빌로니아 등의 왕궁이나 궁전 바닥에 타일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아 옛날부터 널리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타일 이 건축에 본격적으로 사용된 것은 AD 610년경에 포교가 시작된 이슬람교의 영향이 크다.

 

타일은 건축물의 내 외벽이나 바닥에 부착하여 외관을 아름답게 할 뿐만 아니라 방음, 방습 및 보온의 효과를 나타낸다. 이런 효과를 주기 위해서 타일 자체의 조직이나 광물 조성을 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적당한 강도와 흡수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석기 타일 조성을 선택하였고 유탁 도를 높이기 유리 상 안에 석영, 회장석, 및 멀라이트 결정을 생성하게 하였다.

 

유탁 도를 높이기 위하여 유리 상에 결정상이 분산할 때 될 수 있으면 결정과 유리 상 사이의 굴절률 차가 크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미세한 결정이 매트릭스 안에 많이 분포할수록 계면에서 많은 빛의 산란이 일어나서 유탁 도가 높아질 것이다.

저자
N.T. Sell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41()
잡지명
Ceramics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7790~7795
분석자
김*훈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