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기체 센서용 그래핀-기반 혼성체

전문가 제언

우리 생활환경에는 대단히 많은 종류의 위험한 기체가 있으며 이로 인한 폭발사고와 오염 공해 등이 잇따르고 있다. 뿐만 아니라 독성이 강한 화학작용제를 쓰는 테러리즘 위협은 국가안보에 직결된다. 기체 센서는 가연성, 폭발성 및 독성기체를 탐지하여 화학작용제 테러리즘 때 인명을 보호하고 대비책을 강구하기 위해서, 그리고 주거용 건물, 공장과 광산에서 안전감시와 공정제어 및 환경관리에 널리 쓰인다.

 

현재 많이 쓰이는 금속산화물 반도체로 된 고체 센서는 감도와 선택성에 문제가 있다. 그래핀은 2004년 발견 이래 물리적 강도가 뛰어나고 전기와 열 전도성이 높으며, 전자 잡음이 낮고 비표면적이 매우 크며 화학안정성과 흡착성능이 좋아 기체 센서 재료로 큰 관심을 끌고 있다.

 

그래핀 기반 기체 센서는 기체 흡착력이 좋고, 화학전기 특성을 조정하기 쉬우며 전하를 효과적으로 운반하는 RGO(Reduced Graphene Oxide) 센서를 많이 쓴다. RGO 센서는 ppb 수준의 화학작용제와 폭발물을 탐지할 수 있다. 그래핀 센서는 그래핀 표면에서 표적분자의 화학흡착을 제한하는 불포화결합이 있어서 약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그래핀-기반 혼성체는 금속산화물과 그래핀 특성을 각각 나타낼 뿐 아니라 상승효과 때문에 새로운 특성도 나타낸다.

 

그래핀-기반 혼성체 센서에는 그래핀/귀금속 혼성체, 그래핀과 0D(Zero Dimension) 금속 산화물 혼성체와 그래핀/1D 금속-산화물 나노구조 혼성체 및 그래핀/2D와 3D 금속-산화물 나노구조 혼성체 등의 그래핀/금속 산화물 혼성체가 있다. 그리고 전도성 고분자와 그래핀 혼성체 및 삼원 그래핀-기반 혼성체 등도 있다.

 

그래핀 발견 이래 우리나라에서도 실험실적 제조법과 대량생산 기술에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어서 학문적, 기술적 수준이 상당히 높다. 그에 따라 기체 센서로 이용하는 연구 논문도 많이 발간되고 있어서 안전 감시 및 환경관리뿐 아니라 테러리즘에 대비한 화학작용제 탐지 센서 개발에도 상당한 진전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저자
Fan-Li Meng, Zheng Guo, Xing-Jiu Huan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68()
잡지명
Trends in analytical chemistr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37~47
분석자
김*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