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후 LCD 패널로부터 인듐의 역류침출
- 전문가 제언
-
○ Leaching(침출)은 운반매체로부터 액체(일반적으로 용매)로 특정물질을 잃거나 추출하는 것이다. 화학에서 leaching은 액체에서 광물을 용해함으로서 고체로부터 광물을 추출하는 공정이다. 습식야금에서 침출은 수용액 매체에서 금속을 용해성 염으로 전환하는 널리 사용되는 추출금속이다. Dump(폐기장) 침출은 광산에서 직접 취한 광석을 파쇄하지 않고 침출 패드에 쌓아서 금속을 추출하는 산업공정이다. Heap(무더기) 침출은 작은 덩어리로 분쇄된 광석으로부터 금속을 추출하는 산업공정이다. 현장(In-situ) 침출은 광상에 구멍을 파고 시추공을 통하여 구리와 우라늄과 같은 광물을 회수하는 공정이다.
○ 액정 디스플레이 또는 LCD(liquid crystal display)는 전력이 적게 소모되기 때문에 휴대용 장치에 많이 쓰인다. ITO는 때로는 액정디스플레이, 평판패널, 플라스마디스플레이, 접촉패널 및 전자잉크응용과 같은 디스프레이에 투명전도코팅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유기성 얇은 필름은 유기 발광다이오드(light-emitting diodes; LED), 태양전지, 대전방지코팅 및 EMI 차폐물에 사용된다.
○ 인듐주석산화물(ITO)은 변화하는 비율에서 인듐, 주석 그리고 산소의 3원(ternary)의 조성을 가지고 있다. 산소함량에 따라, 세라믹이나 합금으로 설명이 된다. 인듐주석 산화물은 전형적으로 무게로 74%In, 18%O2 및 8%Sn의 공식표시를 가진 산소가 포화된 조성을 접하다.
○ 얇은 필름으로서 쌓일 수 있는데 용이할 뿐 아니라 2가지 주요한 성질, 전기적 전도도와 광학투명성 때문에, ITO는 가장 널리 사용되는 투명전도성 산화물 중의 하나이다. 투명전도성 필름과 함께, 두께를 증가하고 전하 캐리어(carrier)의 농도는 물질의 전도도를 증가하나 투명성은 감소하기 때문에, 절충은 전도도와 투명성사이에 있어야한다.
○ 습식과 건식 야금의 장단점을 비교해 볼 때, 건식야금은 대체로 습식야금보다 규모가 크기 때문에 단위 당 가격이 낮은 대신, 대기오염을 일으키는 단점이 있고 습식야금은 특정 물질을 추출하는데 꼭 필요하지만 물을 오염시키는 약점이 있다.
- 저자
- Laura Rocchetti,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5
- 권(호)
- 42()
- 잡지명
- Waste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80~187
- 분석자
- 유*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