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폐기물로부터의 인의 회수 및 재활용: 프랑스 케이스 스터디를 기초로 한 평가

전문가 제언

인 비료의 원료로 사용되는 인광석은 재생 불가능한 자원으로, 중국, 미국, 모로코 등의 극히 일부 지역에서만 생산되며, 고갈의 우려가 커지고 있어, 세계적인 식품 및 사료 공급 안정을 크게 위협하는 지정학적인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이의 해결을 위해 먹이사슬로부터 농지로의 인 회수를 높이기 위한 방안들이 제시되고 있으나, 폐기물 계통의 복잡성과 낮은 회수율로 애로를 겪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프랑스의 사례를 통하여, 폐기물로부터의 가능한 인 회수율과 재사용율을 추정하는데 있다.

 

인이 회수되지 않고 폐수에 들어가게 되면 부영양화 현상 등의 수질 악화를 초래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여 폐수로부터 인을 회수하는 기술이 세계적으로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슬러지 원심탈수여액으로부터 인 회수 기술, 인 흡착제 기술, 등등의 여러 가지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현재 경제성을 평가받고 있는 중이다.

 

본 연구는 신진대사 및 처리 과정을 따라 국가 단위에서 정량적으로 인의 흐름을 추적하였다는 데에 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야 보다 효율적인 인 회수 방안과 기술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프랑스의 경우는 음식쓰레기가 가장 큰 인 손실의 원인이라고 나타나 있으나, 이는 국가에 따라 음식 종류 및 식습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이웃 중국의 경우는 중국 음식의 특성상 많은 양이 발생하는 폐식용유를 국가적으로 수집하여 항공유를 생산하는 대대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이와 같은 국가 단위의 조사가 절실히 필요하다 하겠다.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하여 전략적으로 가장 경제적이고 적합한 인 회수 기술을 선정하여 개발하는 것이 시급하다. 특기할 점은 하수슬러지의 경우, 소각하여 에너지를 얻는 기술이 세계적으로 보편화되고 있는데, 슬러지 소각에 따른 인 회수 기술의 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자
Kalimuthu Senthilkumar,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4
권(호)
87()
잡지명
Resources, Conservation and Recycl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97~108
분석자
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