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폐전기전자기기의 환경 친화적으로 전환; e-폐기물 처리를 위한 친환경적 접근법

전문가 제언

지난 20년 동안 정보통신기술의 지속적인 혁신과 개선으로 전기 및 통신장비는 시장에서 주력 상품으로 존재하였으며, 개인과 가정에서 여러 전기 및 전자제품을 보유하게 됨에 따라서 e-폐기물 처리는 큰 문젯거리로 등장하고 있다.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e-폐기물 관리정책이 주제로 떠오르게 됨에 따라서, 많은 연구가들은 e-폐기물의 잠재적 위험 및 적절한 재활용 필요성을 지적하기에 이르렀다.

 

단기간 이내에 e-폐기물이 복잡한 문제를 일으키게 된 이면에는 정보기술과 전자산업의 거침없는 성장, 기술의 급격한 혁신, EEE의 생명주기 단기화, 플라스틱과 같은 분해되지 않는 부품 사용, 전자제품 가격 인하, 재활용 및 재사용 율 제한, WEEE 처리의 다양한 면, e-폐기물관리에 고정적인 방법 부재, 조직에서 비효율적인 e-폐기물 수집처리, 사용자 e-폐기물에 대한 인식부족 등이 저변에 깔려있다.

 

본 연구는 e-폐기물 처리에 대해 국민들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현재 유럽에서 시행 중인 e-폐기물 처리를 위한 EPR의 역할을 검토하고 e-폐기물 처리를 위한 그린 프레임워크를 제시한다. 그린 프레임워크 접근방법은 lean design, 품질통제, 유해물질 제한, 다수목적 설계, green manuel 등을 포함하여 환경 친화적 제품생산 및 폐품처리에 주안을 둔다.

 

EPR 체제하에 그린 제조방법은 지속가능한 생산품 개발, 그린 매뉴얼과 같은 계획 또는 절차를 통해서 사용자들의 인식을 환기시키고, 친환경적 재활용 접근방법을 개발하여 e-폐기물관리를 하고 궁극적으로 100% 재활용 및 e-폐기물로부터 위험이 전혀 없는 목표로 지향하도록 한다. 다만 이를 시행하는데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현재 유럽연합(EU) 만이 EPR를 위한 WEEE 지침을 실행하고 있지만 비용이 많이 들고 있다. 하지만 한국도 미래를 향해 WEEE 처리를 EPR로 실행하기 위한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EEE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단계적으로 EPR를 실행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자
Anand Jaiswal, Cherian Samuel, Bharat S. Patela, Manish Kumar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46()
잡지명
Procedia Computer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317~1324
분석자
김*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