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갈림길에 선 유전체 편집

전문가 제언

생명공학 기술의 하나인 GE는 포유류를 포함하는 많은 생명체의 체세포나 종자에서 DNA염기서열을 다시 조사(interrogate)하거나 바꿀 (rewrite) 수 있는 적합한 기술로 등장하고 있다.

 

식물이나 동물 또는 인간의 유전체에서 일어나는 모든 작용을 이해함으로써 유전체편집 기술이 유전자 치료, 기능유전체학, 재생의학, 합성생물학, 단백질체학, 대사체학 그리고 유전자 전환을 포함하는 많은 분야에 적용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주고 있다.

 

유전체 편집기술과 연계된 중요한 몇 가지 양상에 대해 더 연구가 필요하다. knock-in 과정에서의 특이성과 정확성을 증가시키는 것과 크고 복잡한 유전체 편집도구를 운반하는 개량된 방법을 고안하는 것을 포함하여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DNA염기서열 결정에 의해 ssODN(single-stranded oligonucleotides)유래 integrants 내에서 의도하지 않은 돌연변이가 발견되었는데 이들 돌연변이가 ssODN합성 오류인지 세포내 DNA 수선과정에서 일어난 것인지는 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DNsHR비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 많은 실험에서 일어나는 복잡한 세포선발과정을 피할 수 있으며 HR을 이용할 경우 유전체 편집의 적용범위를 확대해 줄 수 있다고 생각된다.

 

GE 2003ZFNs기술이 발표된 이래 2013년에 발표된 CRISPR/Cas9을 비롯한 몇 가지 기술이 개발되어 실용화 되고 있다. 이 기술은 인간의 난치병 및 유전 질병의 치료에 큰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으며 중국에서는 인간배아에 이 기술을 적용하여 유전병을 치료하였다고 발표한 바 있다. 국내에서도 산업계와 학계에서 이 기술로 활발하게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국내의 한 생명공학회사에서 독자적으로 이 기술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이 기술이 GMO 안전성 규정에 저촉되는지를 놓고 벌써부터 논쟁이 한창이다.

 

저자
Ignazio Maggio and Manuel A.F.V. Goncalves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5
권(호)
33(5)
잡지명
Trends in Bio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80~291
분석자
김*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