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열수액화와 수소첨가공정으로 미세조류에서 바이오연료 제조의 기술경제성 분석

전문가 제언

탈지한 미세조류를 원료로 열수액화공정의 초임계에 가까운 물로 유기물질을 추출한 후 여기에 수소를 첨가하여 산소함량을 줄이면 품질이 향상된 바이오연료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수송연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이 자료는 이러한 바이오 수송연료 생산 공정의 기술 및 경제성을 분석하고 있다.

 

조류는 빨리 자라며 또한 고급지방산을 함유하도록 재배할 수 있고 농업적으로 경작이 어려운 토지에서 짠물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재배할 수 있다. 따라서 바이오연료 원료의 생산으로 경작지가 줄어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바이오연료가 식량과 경쟁하는 것을 피할 수 있게 된다. 현재 미국에서는 해군과 항공사들이 선박과 항공기에 조류 바이오연료를 사용할 수 있음을 실증하고 있다.

 

그러나 조류에서 생산된 바이오연료는 매우 비싸며 그 비용의 대부분은 바이오매스 생산에서 발생한다. 미국 해군은 바이오연료 45만 갤런(170만 리터)$1,200만에 계약했는데 이는 약 $27/갤런 또는 석유연료의 10배에 해당하는 가격이다. 고온고압의 초임계 유체를 이용하면 바이오매스에서 바이오연료를 얻을 수 있는 새롭고 값싼 공정이 가능하다고 기대되고 있는데 이 자료의 공정이 바로 그러한 공정이다.

 

열분해, 가스화나 열수액화 같은 열화학적 방법으로 바이오연료를 만들 수 있지만 열분해나 가스화는 탈지미세조류와 같이 높은 수분함량의 원료를 건조해야 하므로 건조에 드는 에너지 손실이 너무 커서 불리하다. 열수액화가 유리하지만 높은 투자비와 운전비가 소요되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이 자료가 소개하는 탈지미세조류를 열수액화로 처리하는 기술은 아직까지 초기 개발단계에 있지만 경제적 타당성이 높기 때문에 기술개발을 더욱 진전시킬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에서 바이오매스를 연료화 하는 연구를 오래 전부터 수행하고 있으나 미세조류로부터 바이오연료를 얻는 연구는 활발하지는 않다. 조류가 아니더라도 바이오매스에 열수액화를 적용하는 연구를 시급히 착수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저자
Longwen Ou , Rajeeva Thilakaratne , Robert C. Brown , Mark M. Wright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72()
잡지명
Biomass and Bio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5~54
분석자
김*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