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주파가열과 미립자 피닝의 복합화
- 전문가 제언
-
○ 고주파유도가열과 미립자 피닝을 복합처리한 표면개질처리에 의한 연구결과를 정리하였다. 이러한 복합처리에 의하여 피처리표면에 투사시킨 입자의 구성원소가 확산하여 내식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과 강의 표면에 금속간화합물을 형성시키는 방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또한 투사조건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피처리부의 조직을 미세화시켜 피로특성을 향상시키는 방법 등을 해설하였다.
○ 현재 국내에서 고주파유도가열과 미립자 피닝을 복합 열처리하는 열처리 전문업체는 찾아보기 어렵다. 그러나 연구기관에서 연구용으로 시도할 충분한 가치가 있는 테-마로 생각되며 나아가 우리나라 열처리업체도 이제는 이러한 분야에 대한 과감한 연구와 시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수동적인 경영전략에서 벗어나 자체의 고유한 열처리 기술을 개발하여 독자적인 기술을 이용한 능동적인 경영전략만이 미래의 열처리업체가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 생각된다.
○ 강재의 고성능화를 달성하기 위하여 많은 표면개질공법이 제시되고 있는 가운데 최근 개발단계에 있기는 하지만 질화와 숏피닝 공법을 조합시켜 실용화시키는 방법이 일본 등에서 많이 시도되고 있다. 이러한 표면개질처리에 의한 고성능화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처리설비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이 있지만 이러한 분야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연구와 시도는 금속재료의 표면개질을 위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Jun KOMOTORI, Yutaka KAMEYAMA, Shoichi KIKUCHI and Hiroyuki AKEBONO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4
- 권(호)
- 54(3)
- 잡지명
- 熱處理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15~119
- 분석자
- 김*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