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성탄과 수산화철을 혼합 이용한 소구경탄 사격장 유출수의 중금속 제거
- 전문가 제언
-
○ 사격장의 탄약 잔재물에서 발생하는 금속이나 비금속은 주변 토양에 침적되거나 배수시설에 퇴적되어 생태계와 인체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 논문은 노르웨이 육군 사격장 지역의 연못 배수로에서 중금속을 제거하기 위한 칼럼 형 여과장치의 최적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 물 또는 폐수에 함유되어 있는 중금속 제거방법은 다양하나 흡수제를 이용하는 칼럼 형 여과시스템은 흡수제의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사용된 여과시스템에는 활성탄과 수산화철의 두 가지 흡수제를 혼합 이용하여 납, 구리 및 주석을 제거한 결과 칼럼 상단에 먼저 활성탄을 넣고 하단에 수산화철을 충전하는 방식이 효과적이었다.
○ 우리나라는 과거 사격장 인근 주민들의 피해 사례가 잇따라 알려지면서 이들의 환경 및 건강권 침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사격장 지역의 토양 및 지하수는 대부분 중금속으로 오염되고 소음공해에 시달린다는 민원이 다수 제기된 바 있었다. 2000년 초, 사격장 토양오염 조사 및 오염확산 방지대책이 연구되었고 군 사격장 오염처리기술 연구단이 발족했으며 최초로 2005년 환경관리공단이 사격장의 납 오염 정화설계를 실시한바 있다.
○ 향후에도 군 사격장 주변에 대한 주민 갈등요인을 해소하고 주민 건강 및 국토보존을 위해 국방부, 환경부 및 지자체가 협력하여 주기적으로 사격장의 환경오염을 제거해야 한다. 환경부는 토양환경 보존법에 따라 2010. 8월 토양 정밀조사 지침을 개정한 바 있다.
○ 따라서, 사격장 뿐 만 아니라 군부대, 주한미군 반환기지 및 주변지역이나 광산개발 지역, 유류 저장시설, 대형 건설현장, 석유류 및 유기용제의 제조, 저장, 운반과정에서 부적절한 관리로 인해 발생되는 토양오염을 수시로 조사하고 적정기술을 제공하여 오염된 토양을 정화해야 한다. 칼럼 형 여과시스템은 중금속 제거의 한 방법으로 용이하게 현장에 적용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 저자
- Espen Mariussen, Ida Vaa Johnsen, Arnljot Einride Strømseng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5
- 권(호)
- 150()
- 잡지명
-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81~287
- 분석자
- 이*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