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탄소이온 가속기의 눈물샘 상피암 치료 효과

전문가 제언

눈물샘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은 예후가 불량하므로 흔히 안구적출까지 고려하게 된다. 눈물샘에 발생하는 종양은 50% 이상이 악성으로 알려져 있으며 눈물샘과 안구를 포함하여 되도록 광범위한 절제술을 하는 것이 원칙이다.

 

근래에는 방사선 치료를 시도해 보기도 했지만 그 효과는 확실하지 않다. 악성 눈물샘 상피암은 방사선 치료 단독으로는 별 효과가 없고 외과적 절제술을 단독으로 시행하거나 혹은 외과적 절제술 후 방사선 치료 및 항암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국내의 경우 외과적 절제술 후 방사선 치료 및 항암치료를 병행했을 때도 재발률은 20% 가까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선진국에서 기존의 방사선에 비해 정상조직 손상이 적고 양성자선에 비해 3배 이상의 생물학적 효과를 갖고 있는 중입자치료가 도입되었다.

 

중입자들 중 생물학적 효과가 좋은 것으로 입증된 탄소입자를 사용하여 암세포를 파괴하는 방법이 탄소이온방사선치료(CIRT: Carbon-Ion Radiotherapy)이다. 일본의 경우 중입자를 이용한 눈물샘 상피암 치료 임상시험을 실시한 결과 중입자 방사선 치료가 외과적 절제술과 수술 후 방사선 치료를 대체할 수 있는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우리나라는 작년에 부산 인근에 의료용 중입자가속기 센터를 착공하여 현재 건설 중에 있다. 예정대로면 2017년경 중입자 치료를 개시할 수 있어 눈물샘 상피암과 같은 기존의 방사선으로 치료가 힘든 종양에 대해 우수한 치료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후속 기대효과로는 해외 환자 유치로 세계적인 중입자 치료시장 진입이 가능하며, 또한 중입자 치료기와 같은 방사선 의료기술은 향후 수출 잠재력이 크므로 중입자 치료가속기의 연구개발에 더욱 매진할 필요가 있다.

저자
Nobutaka Mizoguchi,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114()
잡지명
Radiotherapy and Onc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73~377
분석자
유*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