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세라믹 타일의 흡음성과 열전도성

전문가 제언

건축물에 세라믹 타일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또는 소음 관리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 이와 같은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서 타일의 열적 및 음향적 특성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즉 부동바닥(floating floor) 시스템에서 보행 중 발생하는 소음이나 진동을 감소시킬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한편, 방사 바닥(radiation floor)은 가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난방 시스템에 적용된다. 이때 바닥재로는 열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면서 보온성을 유지할 수 있는 비닐, 카펫, 목재, 세라믹 타일, 등을 사용한다.

 

본 문헌에서는 세라믹 타일을 바닥재로 사용할 때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소음과 열전도성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타일의 흡음성을 판단하는 동적 강성(dynamic stiffness)을 측정하는 방법을 비교적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세라믹 타일의 흡음성에는 두께나 기공률이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실제 큰 영향은 없었다. 따라서 타일의 시공과정에서 탄력성을 가진 코르크나 고무 시트, 등을 사용하면, 흡음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음을 소개한다.

 

우리나라는 최근 층간소음이 큰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층간 소음은 윗집에서 걷는 소리, 아이들이 뛰는 소리, 피아노 치는 소리, 러닝머신 등의 운동기구 소리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한다. 정부에서는 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2014년부터 층 사이의 콘크리트 두께를 30보강하여 210이상 되도록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건설비용이 상승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한편 LG하우시스, KCC, 한화L&C, 등의 건자재업체들은 층간소음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바닥재를 출시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최근에는 대면적의 세라믹 타일을 바닥재로 사용하는 경우가 증가되고 있으므로 본 문헌에 소개된 커플링 재료를 사용하여 층간 소음과 보온성을 유지하는 방안을 참고해 볼 필요가 있다.

저자
E. Rambaldi, F. Prete, M.C. Bignozz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41()
잡지명
Ceramics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7252~7260
분석자
허*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