젖소 카제인 유도된 펩타이드 Met-Lys-Pro의 항고혈압 효과
- 전문가 제언
-
○ 우유는 구성성분으로 매우 중요한 영양소들과 면역보호와, 신생아나 성인에게 다 유익한 생리활성 물질들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젖소 우유의 주요 단백질 분획은 α-Lactalbumin, β-Lactoglobulin, 카세인, immunoglobulins, lactoferrin, 프로테오스-펩티드 분획들 및 transferrin과 혈청 알부민과 같은 유장 단백질을 포함한다. 이들은 장내에서 소화과정을 거쳐, 생리활성 펩티드들을 생성한다. 또 한 이들은 호르몬 유사 특성 때문에 많은 생리반응에 영향을 준다.
○ 이들 펩티드들은 효소 가수분해에 의하여 in vitro에서 생산할 수 있다. 이 펩티드들은 단백질 효소가수분해물질로부터 여러 분리기술로 정제되어 생리활성물질이 만들어진다. 또한 생리활성이 있는 펩티드들은 화학적으로 합성되어 특정 아미노산 서열을 가진 생리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생리활성이 있는 펩티드들은 여러 생리적 기능을 한다. 카세인 분획에서 얻은 인산펩티드들은 현재 식이요법 및 약학적 보강제로 사용되어 감염 혹은 질병예방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 우유에서 유래된 생리활성 펩티드들은 항 고혈압, 항균, 면역조절, 항 산화 및 금속-결합 특성이 있다. 카세인-유래 펩티드로서 본 논문에서 언급한 Met-Lys-Pro는 물론이고 Ile-Pro-Pro 및 Val-Pro-Pro들은 여러 동물모델에서 고혈압을 약화시키고 혈압을 낮춘다는 임상시험 결과들이 있다. 이들은 마이크로 몰라 농도에서 앤지오텐신 1 전환효소를 저해하고, 내피기능을 보호하며 인간에서 동맥경화를 감소시킨다.
○ 국내연구로 건국대학교 한상기교수 팀은 우리나라 재래 가축의 대표적인 한우에서 발견된 CPP-H(Casein Phospho Peptide) 유전자를 젖소인 홀스타인(Holstein)과 교배하여 CPP-H를 대량 생산 할 수 있는 신품종의 ‘기능성 한우’를 생산하는데 성공했다. CPP-H 물질이란 칼슘, 철분, 마그네슘과 같은 인체에 필요한 미네랄을 가용화 시켜 흡수를 촉진시켜주는 등 그 용도는 매우 다양하다. 특히 이 신물질의 개발은 유전자 기능해석의 핵심인 SNP(단일염기다형)연구에 의해서 얻어진 결과로서 한우의 유전자에서 기능성 유전체를 발굴하는데 성공한 것이다.
- 저자
- Akio Yamada,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5
- 권(호)
- 172()
- 잡지명
- Food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41~446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