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제품설계 품질평가를 위한 ICT 활용 현황 및 전망

전문가 제언

일본 정부는 2000년에 ‘모노즈쿠리 기반기술 진흥기본법’을 만들어 젊은 층의 중소기업 기피 현상을 극복하고 중소기업에서 기술개발을 통해 고부가가치의 제품 생산을 하는 것을 경기부활의 원동력이고 중소기업을 강화하는 방법으로 추진하여 왔다. 여기에 정보통신기술(ICT), CAD/CAM/CAM과 같은 신기술을 접목하여 제조업은 노동집약형 단순노동이 아닌 고도의 정신적으로 높은 기술 활동이고 모노즈쿠리는 단순한 제조기술을 넘어 경영철학, 기반기술의 고도화가 어우러진 종합 정책방향으로 승화 시켜나가고 있다.

 

최근 ICT를 기반으로 한 타부문과의 융합이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제조분야에서의 ICT 활용은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그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제조분야에서의 구체적인 ICT 활용사례를 보면, 「상품 기획→구상 설계→상세 설계→가상 설계→제조 및 검사」의 각 공정 단계 마다 ICT를 활용한 품질을 확인하고 평가를 하여 전 공정을 마쳤을 때 만족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공작기계 산업 부문에서 ICT와의 융합은 가공 자동화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며 미래 신시장 창출을 가능하게 할 전망이다.

 

국내 기계 산업계에서도 ICT 융합의 가치를 인식하고 최근 들어 ICT 융합 제품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공작기계산업이 중국 및 신흥 개도국과의 격렬한 경쟁으로 인한 이윤감소, 생산기지의 해외 이전에 따른 고용 정체 등으로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감소하는 상황에서도 ICT 융합이 기계 산업 생산에 따른 부가가치 유발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은 다행스러운 일이다.

 

2015.04.09.우리나나 기계산업의 중심인 창원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개소식이 있었다. 최근 중국의 높은 성장세와 핵심 소재 및 부품 국산화율 저조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어 체질 개선이 시급히 요구되는 시점에 있는 가운데 창조경제 혁신센터 개소를 기회로 성장 한계에 놓인 전통 기계 산업에서 새로운 활로가 열릴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저자
Eisuke Ohsak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5
권(호)
81(3)
잡지명
精密工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211~215
분석자
심*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