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CAD/CAM의 현재와 미래
- 전문가 제언
-
○ CAD가 설계와 제도 분야에 컴퓨터를 도입하여 작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이라면, CAM은 생산과 제조 분야에서 컴퓨터를 도입한 것으로 볼 수 있다. CAD에 의해 제품도, 부품가공도, 조립도 등의 최종 설계안이 확정되면 제품 제조단계에 들어가게 된다. 이때의 관련된 기술이 CAM이다. CAM은 공정설계(process planning), 생산관리와 자재소요량계획(MRP: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작업기술결정, 가공, 검색, 조립 등의 제조 전 과정을 컴퓨터에 의해 지원하는 기술이다.
○ ?Industry 4.0?은 제조업이 발달한 독일에서 제4차 산업혁명이라고 주장하며 추진하고 있는 새로운 사상이다. 기본적으로 Industry 4.0은 전통 제조업에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과 같은 ICT를 결합, 적용하여 모든 생산 과정을 최적화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2020년을 목표로 현실세계와 가상공간(IT공간)을 밀접하게 연결하여 Cyber-Physical System에 의한 생산방식의 효율화를 기하고 있다. 자동차 업체를 중심으로 많은 독일 기업 및 대학이 참가하고 있으며 Siemens AG 기술자도 멤버로 참가하고 있다.
○ 최근 우리나라 중소 기업체도 CAD/CAM 사용이 이미 보편화되어 가고 있다. 2D 도면 위주에서 3D CAD/CAM 영역으로 빠르게 전환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작업 현장은 대기업과의 연계성 및 동종 협력업체와의 공생 관계상 2D와 3D를 동시에 병행하는 2.5D 정도로 진행되고 있어 기존의 2D만 하면 되던 작업자들에겐 차라리 3D만 하는 것도 아니고 2D까지 해야 하는 이중고를 감수해야할 과도기적인 실정이다.
○ 자동차 산업을 중심으로 시작하여 발전하여온 CAD/CAM/CAE기술이 최근에는 공작기계 산업으로 확산되어 크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3차원 CAD를 중심으로 한 프로덕트 모델(Product Model)의 활용은 글로벌 생산의 기반기술이 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 등 개도국과의 경쟁력을 되찾아 공작기계 산업의 글로벌화 된 생산체계가 확립되기를 기대해 본다.
- 저자
- Hideki Aoyama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81(3)
- 잡지명
- 精密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06~210
- 분석자
- 심*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