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바이오에너지 및 바이오연료의 전망

전문가 제언

우리나라 바이오매스 자원은 산업폐기물을 제외하고는 원료중량당 에너지 밀도가 낮고 원료의 대량수집이 어려운 기질특성과 발생특성이 달라 에너지 전환기술 또한 상이한 취약점을 갖고 있다. 국내 바이오에너지 생산 활용에 가능한 임산농산 부산물, 축산폐기물 및 도시폐기물을 합치면 약 2,300,000toe에 이르지만 현재 보급되고 있는 바이오에너지는 약 197,000toe로 가용자원량 대비 8.5%에 불과하다.

 

바이오매스 에너지자원은 크게 비재생원과 재생원의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으며 개발국가에서는 바이오매스를 직접 혹은 전환에 필요한 설비기술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 혐기성 소화와 같은 미생물적인 프로세스는 특히 1970년대 걸프전쟁 때 있었던 에너지 위기 이래 새롭게 주목을 받아왔다.

 

혐기성 소화는 복합적이고 자연적이면서 또한 미생물기구의 복합작용에 의해 여러 가지 중간체를 거치면서 유기혼합물을 소화하여 메탄과 CO2로 전환시키는 프로세스이다. 박테리아의 상호의존은 혐기성 프로세스의 주 역할이 되며 1단계에서 유기물속의 휘발성 고형분은 산형성 박테리아에 의해 지방산으로 전환되고 2단계에서 이의 산은 메탄형성 박테리아에 의해 바이오가스로 전환된다.

 

이 글에서는 세계적인 바이오에너지 소비는 현재 재생에너지 소비경향 및 기후변화정책 하에서는 계속 증가할 것이 분명하다. 앞으로 리그노-셀룰로오스 바이오에탄올과 바이오가스에 의한 동력생산은 가장 번창하는 바이오에너지가 될 것이며 또한 가까운 장래에 재생에너지 부문에서 가장 높은 잠재력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한다.

 

저자
Mingxin Guo,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42()
잡지명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712~725
분석자
홍*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