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유동물과 식물의 Cytochrome P450 관련 환경화학물질과 농약대사
- 전문가 제언
-
○ 식물에서 P450 monooxygenase는 농약과 환경화학물질 잔류의 특성 이외에 제초제의 내성 및 선택성 결정에 관여한다. 포유동물과 식물에서 일부 P450종은 분자적 특성에 근거하여 선발되고 제초제 내성 및 식물환경복원에 활용된다.
○ Cytochrome P450은 11종이 P450 대사의 90% 이상을 차지하며 P450 종은 제초제 esprocarb, chlorotoluron, atrazine, simetryne, quizalofop ?ethyl와 설포닐 요소계인 chlorsulfuron, imazosulfuron, triazsulfuron 분해대사와 선택성에 관여하였다.
○ 인체 CYP1A1, CYP2B6, CYP2C19를 발현한 벼에서 이들 제초제의 대사증진 때문에 atrazine, metolachlor, norflurzone에 내성을 보였다. 그리고 인체 CYP2C9를 발현한 벼는 설포닐 요소계 제초제 chlorosulfuron, imazosulfuron 대사를 촉진하여 제초제 내성을 나타냈다.
○ 우리나라에서 cytochrome P450 연구는 의학과 약학 분야에서 다양한 P450 유전자형을 이용하여 암, 스트레스 요인 등에 따른 임상, 약물대사 실험이 주로 집중적으로 많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식물분야에서는 경희대 양덕춘팀이 인삼의 cytochrome P450(PgCYP) 유전자를 이용한 ginsenoside 강화인삼 품종 육종을 연구하고 있고 필자 등이 cytochrome P450의 제초제 bentazon 선택성 대사에 관한 연구가 수행한 바 있어 연구가 대단히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식물 응용분야에서도 앞으로 cytochrome P450 관련 연구에 관심을 기울여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Hideo Ohkawa, Hideyuki Inui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71()
- 잡지명
- Pest Management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824~828
- 분석자
- 변*영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