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가계측: 기업보안에 위협인가?

전문가 제언

본 연구는 구글안경과 애플워치로 주목받고 있는 자가계측(quantified self) 웨어러블 장비의 기술현황과 함께 파생될 수 있는 기업의 보안위협에 대한 중요성과 대응방안을 논의하였다. 웨어러블 장비는 새로운 기능들을 추가하면서 장차 사용범위가 급속도로 확산될 전망이다. 이메일을 송수신하고 사용자의 건강관리를 편리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기능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개인의 민감한 정보를 송수신하기 때문에 보안위협이 증가하고, 기업의 입장에서는 이들 장비들과 복잡한 네트워크를 통하여 연결되기 때문에 기존의 보안시스템과 통합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밖에 없는 일이다. 기업으로서는 적절한 대응책을 강구하여야 하지만 무엇보다도 사용자에 대한 교육이 가장 중요한 핵심요소라고 주장하고 있다.

 

애플워치의 출시와 함께 우리나라도 삼성전자와 LG전자에서 비슷한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웨어러블 장비의 기능은 다양하게 소개되고 있지만 종업원의 업무지원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고, 특히 일반 사용자들에게는 건강관리 기능이 높게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자가계측 장비는 효율적인 기능을 위해서 위치추적을 필요로 하고 클라우드 환경에서 다양한 네트워크에 접속한다. 그리고 최소한의 비용을 위해서 개인 인증을 거의 무시하고 있다.

 

따라서 클라우드 보안이 미흡한 현 시점에서는 해커의 표적이 되어 개인정보 위협과 프라이버시 침해 위험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해커에 의해 건강정보가 탈취되고 범죄에 악용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최근 개인의 몸속에 장착된 의료기기들을 원격에서 통제가능하다는 연구보고서는 이러한 위험을 더욱 부각시키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이들에 대한 구체적인 정책이나 대응방안을 마련하지 않고 있지만 정부와 기업들은 BYOD뿐만 아니라 WYOD까지 고려하여 적절한 정보보호대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본고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들의 정보보호인식을 제고하는 교육이 중요하다는 점도 강조하고 싶다.

 

저자
Tracey Caldwel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4
권(호)
2014(11)
잡지명
Computer Fraud & Security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16~20
분석자
남*현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