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정보의 세계
- 전문가 제언
-
○ 이글은 “특허정보세계의 진화-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의 도전” 주제 하에 서론, 과거의 특허정보세계, 기술혁명, 흡수합병, 신흥경제 및 미래의 전망,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과거 18년 동안 특허정보검색의 분야는 극적으로 진화하였다. 중앙정보센터가 사라진 반면에 최종사용자를 겨냥한 새로운 인터넷애플리케이션이 출현하였다.
○ 동시에 특허정보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특허정보전문가는 정확한 검색을 운영하고 대량의 검색정보를 분석하기 위하여 이제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여러 첨단기능을 습득해야한다. 이글의 목표는 지난 18년간의 주요 발전과 현재 상태에의 도달한 방법, 이 분야의 미래도전이 무엇인가를 검토하는 것이다.
○ 18년 전에 도전의 대부분이 특허정보공급자에 의하여 고려되었다면, world wide web과 신흥경제는 극적으로 이 환경을 변경시켰다. 우리는 지금 정보의 과부하 즉, 빅 데이터의 문제로 고통을 받고 있다. 기술진화를 위한 두 가지 방향 즉 가공되지 않고 구성되지 않은 데이터의 “단순 검색”과 확장된 콘텐츠 데이터베이스의 “심층검색”이 아마도 병행하여 나타날 것이다.
○ 이 두 가지 접근법은 미래에 만약 서로 만날 수 있을 때에도 계속하여 보완할 가능성이 아주 높다. 지난 18년은 검색과 분석이 매우 빠르게 그리고 예측하지 못하였을 방법으로 발전할 수 있음을 증명하였다. 그와 같이 모든 것이 가능할 것이다.
○ 우리나라는 특허5극(미국, EU, 중국, 일본, 한국)에 속하는 특허강국이나 지속적인 국가발전을 위하여 그 원동력이 되는 과학원천기술의 확보를 위한 특허정보의 활용 및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특허의 경향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특허정보에 점점 더 흥미를 가진 “새로운 고객”을 위하여 정보검색을 위한 새로운 도구의 개발과 빅 데이터를 다루고 많은 통계분석을 수행할 이니셔티브가 요구된다. 이러한 이니셔티브와 새로운 길의 탐색에는 심층연구와 강력한 지원이 요구된다.
- 저자
- Frederic Baudour, Aalt van de Kuile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5
- 권(호)
- 40()
- 잡지명
- World Patent Informa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4~9
- 분석자
- 고*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