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독점적 전자건강기록이 병원 및 의료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전자건강기록(EHR, Electronic Health Record)은 전자의무기록(EMR, Electronic Medical Record) 또는 전자환자기록(EPR, Electronic Patient Record)라고도 한다. EHR은 기존의 종이차트에 기록하던 환자의 인적사항, 건강 및 치료 정보, 입퇴원 기록 등의 모든 정보를 전산시스템을 이용하여 입력하고 관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EHR은 디지털 형태로 데이터가 기록되므로 환자의 병력을 일일이 찾아보는 수고와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환자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하나의 파일로 하여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함으로서 환자에 대한 장기간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기 위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추출할 수 있다. 또한 병원 내부 또는 외부의 정보 시스템 간에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EHR 시스템은 진료의 질을 향상시키고 의료 업무를 효율화할 수 있는 많은 장점이 있지만 이의 구현에는 비용 및 기술적 측면, 호환성, 개인정보에 관한 보안성 등 고려해야 할 다양한 과제가 있다. 본고에서는 근래 미국의 EHR 시장에서 점차 나타나고 있는 특정 업체 시스템의 독점 현상과 관련하여 장단점을 검토하며, 환자의 안전을 위한 EHR 시스템을 개발하고 도입함에 있어 개발 업체, 사용자, 학계, 정부가 지켜야 할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정부는 전자건강기록, 개인건강기록, 모바일헬스, 바이오헬스, 스마트헬스데이터의 5대 스마트의료기술을 선정하고, 2024년까지 스마트의료를 이용한 커넥티드 헬스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데이터 유동성, 유용성, 또는 데이터 표준 및 상호 운용성,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초기 단계부터 방향 설정을 철저히 함으로서 효율적인 시스템이 구축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Ross Koppel, Christoph U Lehmann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5
권(호)
22()
잡지명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Informatics Associa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465~471
분석자
송*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