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대나무 유래 필름
- 전문가 제언
-
○ 본 연구는 대나무 중의 리그닌을 다른 셀룰로오스와 혼합하여 만든 필름은 리그닌의 히드록실 그룹이 셀룰로오스의 히드록실 그룹과의 수소결합으로 셀룰로오스만의 분자 간, 분자 내의 과도한 수소결합을 막아 적절한 유연성을 부여하여 셀룰로오스만으로 만들 필름에 비하여 필름의 말림과 균열을 없게 한 천연 필름에 관한 것이다. 고분자 용액을 비용매로 응결 및 건조하는 필름 형성법에서 실제 생산 시는 용액을 압출기 T-다이를 이용하면 다량 생산이 가능하다.
○ 리그닌(lignin)은 침엽수나 활엽수 등의 목질부를 구성하는 다양한 구성성분 중의 지용성 페놀고분자이다. 최근 들어 바이오에너지 원료로 바이오매스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리그닌의 생합성에 관여하는 효소들의 특성과 분자생물학적 기법을 도입하여 바이오매스 내의 리그닌 함량을 조절하는 연구에 많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 한양대학교는 자동차용 대나무 섬유강화 복합재료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특허를 출원하였다. 탈리그닌 처리를 한 대나무 섬유를 보강재로 하고 폴리락타이드를 모재로 하여 고온가압 성형공정에 의한 열 압축 성형으로 만들어져 친환경 특성이 우수하다. 특히 냄새제거 효과 및 기계적 특성 등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자동차용 대나무 섬유강화 복합재료 및 그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출원번호: 10-2009-0092061).
○ 천연물이 함유하는 고분자를 추출, 정제 분리하여 특정 성질을 이용하는 천연물 활용 방법 이외에 태양 에너지로 생성된 천연 기름, 즉 트리글리세라이드를 가수분해하여 얻은 글리세롤을 특수 촉매를 이용하여 올레핀을 만들어 중합하면 필름, 기타 형태의 플라스틱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석유 고갈 시대를 대비하여 본 논문의 천연물 중 고분자의 활용 또는 천연물의 촉매를 이용하여 고분자의 빌딩블록인 모노머를 만드는 연구는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다(Biomass and Bioenergy, 55, 2013, pp.370~385).
- 저자
- Fei Song,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119()
- 잡지명
- Carbohydrate Polymer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67~172
- 분석자
- 고*성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