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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혁신: 내향적 및 외향적 관련활동과 협력양식

전문가 제언

서비스혁신은 소비자의 관점과 요구에 부응함을 지향하면서 신규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신규시장을 개척해내는 혁신활동으로 서비스의 생산성을 향상하는데 필수적이다. 본 논문은 “서비스혁신: 내향적 및 외향적 관련활동과 협력방식”의 주제하에 내향적 및 외향적 혁신서비스활동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혁신의 협력방식을 확인함을 목적으로 하여 서비스조직에 있어서 혁신과정의 이해에 기여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서비스 조직은 다른 서비스네트워크구성자보다는 소비자와 공급자에 대한 지향성을 지닌 혁신과정을 갖고, 선도적 혁신조직은 문헌상에서 서비스가치네트워크로 지향된 것으로 규정되는 경로를 따른다는 것이 제시된다. 아울러, 본 연구결과는 관리자가 내향적 및 외향적 혁신활동을 적절히 균형화하기 위한 내적혁신역량을 개발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기업은 서비스혁신과정을 구축할 때에 통한 내외적 혁신활동개발과 역량간의 조화를 모색해야 함을 강조한다.

 

오늘날 기업의 경영혁신에서 서비스혁신은 창조경영의 토대가 되어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서비스혁신은 세계 주요경제가 서비스경제로 전환됨에 따라 제품혁신에 대한 부가활동이 아니고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새로운 효과적인 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최근 서비스혁신의 중요성이 증대하고 글로벌서비스경쟁이 격화되고 있는 글로벌환경속에서 각국은 서비스혁신을 정책적 지원대상으로 하는 혁신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며, 유럽연합, 미국 등 선진국은 서비스혁신의 활성화와 서비스혁신지원정책의 개발에 힘쓰고 있다.

 

그간 우리나라에서는 서비스혁신의 필요성을 높이 인식되었고 정부는 서비스 R&D활성과, 서비스경쟁력강화, 서비스선진화방안 등의 서비스혁신지원정책을 추진해 왔으나 서비스화 수준은 선진국에 비해 낮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서비스혁신을 통해 우리경제의 혁신역량구축 및 창조경제구현에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고, 정부는 서비스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서비스혁신활성과, 서비스R&D기반강화, 서비스R&D투자확대 등 효과적인 서비스혁신정책을 실행해야 한다.

저자
Anntonio Hidaglo,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4
권(호)
67()
잡지명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698~703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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