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신약 개발을 위한 방사성핵종의 위력

전문가 제언

2012년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청이 0단계 임상시험 2건을 승인함으로써, 우리나라에도 일명 마이크로도징(microdosing)으로 불리는 0단계 임상시험 시대가 도래하였고, 초기 임상시험 단계가 기존의 세 단계에서 마이크로도징(0단계), I, II, III단계로 세분화되기 시작하였다.

 

0단계 임상시험은, 도출한 신약 후보물질에 대한 본격적 I, II III계 임상시험에 앞서서, 약물의 흡수·분포·대사·배설 등을 예측하기 위해 극소수의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전 단계 시험으로서, 그 목적은 신약개발 기간과 실패율 및 비용을 경감하고자 하는 것이다.

 

더불어, 최근에는 분자영상기법이 개인맞춤형 치료에 필수적인 환자 계층화를 위한 신약개발 분야에서 방사성핵종의 중요성이 더욱 크게 부각되면서, 방사성핵종이 표적확인, 약물동력학 연구, 마이크로도징 연구, 저분자량 약제에 의한 체내방사선요법, 방사선면역치료법 등 다양한 범위에 걸쳐 이용되고 있다.

 

본문에는, 오토라디오그래피로부터 방사성동위원소 표지면역검정법, 후방사화 표지·표적검증기법으로부터 약물동력학과 물질대사의 측정 및 분자영상기술 등 의학 분야의 방사성핵종 이용 동향이 포괄적으로 개관되고 있다. 아울러, 특정한 약제개발에 기여하는 다양한 방사성핵종의 잠재력 및 방사성표지(radiolabeling) 방법과 한계 그리고 약제개발 과정의 기기공학 기술과 구현 전망이 제시되고 있다.

 

신약개발 분야에 이용되는 방사성핵종의 위력을 체계적으로 재확인하는 일은 국내 환자맞춤형 의료시대를 대비하는 제반 관련분야 종사자들이 취해야 할 최우선적 의무사항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본 분석물이 이에 대한 조감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Philipp Uhl, Gert Fricker, Uwe Haberkorn, Walter Mier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5
권(호)
20(2)
잡지명
Drug Discovery Toda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98~208
분석자
성*웅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