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외 기상환경이 어린이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도 폭염일 수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고 황사 등으로 대기오염이 악화되고 있기 때문에, 기상환경에 취약한 어린이나 노약자들을 대상으로 열 스트레스나 대기오염으로 인한 건강이상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여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 어린이나 노약자를 대기오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는 국내에서도 캐나다의 사례에서와 같이 여러 가지 대기오염물질들을 통합한 오염농도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대기 질 건강지표(air quality health index)로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장기적으로 대기환경기준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
○ 국내의 생물기상학에 관한 연구사례로는 2013년에 국립기상연구소 주관으로 생명/산업기상 기술개발 과제를 통해 기상조건이 건강이나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것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국내에서도 대기오염이 암, 호흡기질환, 아토피 피부염 등과의 연관성을 연구한 사례들이 있으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연구사례는 빈약하며 야외환경에서 어린이의 열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사례는 없는 실정이다.
○ 어린이들이 실내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대기오염이나 기상환경이 건강에 미치는 연향에 관한 연구보다 실내 공기 질(indoor air quality)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들이 우선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되며, 어린이들이 장시간 머무는 학교나 공공시설 내부의 공기 질 측정과 오염노출수준 판단을 토대로 공기 질 개선방안이 도출되어야 한다.
○ 국내에서도 폭염발생사례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하여 어린이나 노약자들에 적합한 인체 에너지 수지 모델(human energy budget model)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 아파트 단지나 공원 등에 어린이 놀이시설을 설치할 때 태양 복사선, 지표온도, 미세먼지, 자동차 배기가스 등과 같은 기상환경 요소들이 어린이 건강과 행동에 미치는 악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하여야 하며, 이러한 시설의 설계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 저자
- Jennifer K. Vanos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5
- 권(호)
- 76()
- 잡지명
- Environment International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5
- 분석자
- 양*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