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표의 오존오염이 농작물의 작황에 미치는 영향: 중국의 사례
- 전문가 제언
-
○ 오존은 특정 배출원이 있는 것이 아니라 NOX와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등의 다양한 전구체(precursor)들과 햇빛이 관여하는 광화학반응을 통해 생성되고 햇빛의 강도, 풍속, 온습도와 같은 기상조건도 대기 중 오존농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관리가 힘든 대기오염물로 분류되고 있다.
○ 국내 대기환경기준의 오존농도는 8시간 평균치 0.06 ppm(60 ppb), 1시간 평균치 0.1 ppm(100 ppb)으로 되어있고 1시간 평균치가 120 ppb이상 일 때 오존주의보를 발령하고 있으나, 오존농도가 이보다 낮은 수준에서도 인체의 눈과 호흡기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농작물의 수확량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환경 기준치를 낮출 수 있는 방안들이 적극 검토되어야 한다.
○ 농작물에 따라 오존오염에 의한 피해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쌀, 콩 등의 주요 농작물들을 대상으로 오존오염으로 인한 수확량 감소를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 현재 국내의 대기 오염물 모니터링은 도시지역이나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나, 오존은 오염지역이 광범위할 뿐 아니라 농작물에도 피해를 주기 때문에 농경지역을 포함한 전 국토를 격자망으로 구성하여 오존오염을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
○ 국내에서도 오존주의보 발령횟수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오존오염을 줄일 수 있는 정책들이 지속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며 NOX나 VOC와 같은 오존 전구체들의 오염원 관리와 더불어 오존오염 저감을 위한 국민들의 실천사항들이 적극적으로 홍보되어야 한다.
○ 앞으로 국내에서도 쌀과 같은 주요 농작물을 대상으로 오존노출량에 따른 수확량 감소를 예측 할 수 있는 수학적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며, 이러한 수학적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오존노출량 조절이 가능한 농작물 시험재배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 저자
- Zhaozhong Feng,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5
- 권(호)
- 199()
- 잡지명
- Environmental Pol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42~48
- 분석자
- 양*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