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용 시설 전체의 에너지절약화
- 전문가 제언
-
○ 이 자료는 일본의 Ariga Co.,Ltd에서 에너지절약을 위해 갱신(renewal)을 검토하는 상업시설건물에 대한 지원 사업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이 회사는 상업시설에 대한 지원 사업을 2009년경에 시작하여 2010년부터 상업시설물의 에너지절약 설비갱신의 보조제도에 따라 에너지소비량 절감과 환경부하의 저감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였다.
○ Ariga 사가 지원해 주고 있는 상업시설의 에너지절약 사업은 경영 측면에서 2가지 큰 장점이 있다. 하나는 에너지절약에 대한 설비투자에서 사업내용에 적절한 지원보조제도를 활용하여 초기투자비를 경감할 수 있고 또 하나는 에너지적약 사업을 실시한 후 에너지양과 요금을 줄일 수 있어 운영비를 삭감할 수 있다는 점이다. 운영비를 에너지절약에 의해 삭감할 수 있다면 이것은 매년 지속적으로 절감이 가능하여 운영 면에서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다.
○ 우리나라에서도 산업 및 상업시설에 설치된 냉방기, 난방기, 전열기, 공조기, 전기로, 열처리로, 냉동기, 보일러 등의 각종 기기에 사용되는 전력량과 사용요금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여 원격제어를 통해 즉각 제어할 수 있는 에너지절약시스템 장치를 기업(예: 금호이엔지)에서 구성해 주고 도입효과에 따라 자금을 회수하는 정부지원제도가 있다.
○ 도입효과로는 실시간 변화하는 목표량제어로 에너지소비 패턴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고 원격 모니터링 제어를 통해 자체진단 및 절감효과도 얻을 수 있다. 또한 에너지 사용의 최적화를 유도할 수 있으며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한 모바일 환경지원으로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상시관리가 가능하다.
○ 우리나라는 상업시설의 에너지사용량이 연면적의 증가에 따라 매년 증가하고 있어 사업 활동으로 발생하는 에너지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량 저감 노력이 시급한 실정이다. 중대규모 상업시설은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에 의한 법규에 의해 에너지절약을 의무화하고 있지만 소규모 상업시설은 단위사업장에서 에너지 총 소비량이 미미하다는 이유로 아직까지 법적규제나 에너지절약을 위한 노력이 충분하다고 할 수 없다.
- 저자
- Eco solution propulsion divisio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5
- 권(호)
- 67(5)
- 잡지명
- 省エネルギ―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38~42
- 분석자
- 오*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