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임상시험에서 번역종양학의 최적화: 약물개발 가속화 전략

전문가 제언

유전체 분석기술 발전에 의한 분자수준의 연구들을 통해 이제 암은 하나의 단일 독립체일 수 없고, 각 종양형 내에서 증가되는 수의 분자아형들을 가지는 일련의 다양한 질병이라는 것이 명백해 졌다. 이와 같은 여러 종양들의 이질성과 유전적 복잡성이 항-암 약제 개발이나 치료 공정의 발전에 장애요인이며 사회경제적 부담이 큰 이유이다.

 

개인 치료에서 이득이 될 환자들의 확인과 특정 종양아형들을 가지는 충분한 환자 수의 모집이 도전과제이며, 이러한 도전들을 극복하고 좀 더 효과적인 암 치료법의 개발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번역종양학(translational oncology)에 대한 산연의 협동작업이 필요하다.

 

이 리뷰는 번역종양학의 최신 발전들이 앞으로 임상시험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것, 암의 분자적 특성분석을 위한 현재 프로그램들의 접근법 및 암 환자들에 대한 번역과학의 이점을 최대화 하는 협동적 접근법들에 대해 알아본 것이다.

 

수많은 분자 스크리닝 플랫폼들이 유럽 전역에 걸쳐 이미 조성되어 작업을 진행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네트워크를 통해 획득된 협동모델들로부터 앞으로 가장 좋은 항암약제 개발과 치료에 대한 가속화 전략이 수립될 것으로 기대된다.

 

항암약제 개발에 종사하는 분자생물학, 의약학 그리고 제약회사의 관련분야 연구자들과 종사자들 그리고 보건정책 담당자들에게 이 리뷰는 제품개발, 치료전략 및 정책개발 전략을 세우는데 좋은 활용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저자
R. Stahel,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5
권(호)
41()
잡지명
Cancer Treatment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29~135
분석자
강*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