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 에너지에 관련한 환경 이슈
- 전문가 제언
-
○ 최근 풍력 에너지가 가장 성숙된 신재생 에너지 기술로 인식되면서 급속히 발전하고 있다. 풍력 에너지의 활용에 흥미를 보이고 있는 국가도 환경에 대한 영향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개발도상국의 생태학적으로 취약한 지역에서는 풍력에너지 산업의 지속적 성장과 풍력단지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 본문에 풍력단지에 기인하는 환경 이슈에 관한 연구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환경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완화 대책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풍력에너지 개발과 관련한 환경 이슈에 대해 최신 지식과 환경영향의 완화전략을 정부 당국자와 풍력에너지 기획자 및 개발자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 2013년 세계 풍력발전 설치용량은 318GW 이고, 풍력에너지 개발은 환경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풍력터빈은 조류에 치사율과 폐해 위험을 유발시키고, 소음은 인간에게 수면방해와 청력감소를 일으키고, 그림자 깜빡거림(shadow flickering)은 인간에게 충격을 주고, 경관에 미치는 시각 장해는 풍력산업에 부정적인 견해를 조성할 수 있다.
○ 해상풍력발전의 경우 계획단계부터 해양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세심한 분석이 필요하다. 건설단계에서 해저면 손상 및 퇴적물 발생, 공사 중에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에 대한 조사 분석을 실시하고, 조류의 이동경로 및 해양포유류에 대한 영향, 소음 진동과 관련된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영향과 경관 피해 등에 관한 대응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 일본은 2012년 총 출력이 1만kW이상인 풍력발전소를 건설하는 경우 소음이나 생태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 지자체 및 중앙정부에 보고 및 의견을 구하도록 하는 정책을 실시하였다. 국내에서도 최근 풍력발전소 건설에 있어서 환경영향이 대두되어 정부의 에너지 정책에 환경적 및 사회적 이슈들을 고려하도록 풍력발전 시설의 환경평가제도 정책수립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저자
- Kaoshan Dai, Anthony Bergot, Chao Liang, Wei-Ning Xiang, Zhenhua Huang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5
- 권(호)
- 75()
- 잡지명
- Renewable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911~921
- 분석자
- 나*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