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프로바이오틱 유산균이 곡물발효음료의 이화학적 조성과 기호성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최근 소득수준의 향상과 식생활의 변화로 비만, 당뇨, 암, 심혈관계 질환이 증가함에 따라 이들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는 기능성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란 적당량 섭취했을 때 숙주의 건강에 이익을 주는 살아있는 미생물이다. 프로바이오틱 미생물은 주로 전통발효식품에서 유래한 유산균, 고초균, 효모가 포함된다.

 

미생물을 이용한 발효음료는 에탄올 중심의 알코올형 음료와 유기산 중심의 산형 음료로 구별되며 지역과 원료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제조된다. 발효음료의 제조 원료는 주로 우유가 중심이 되었지만 최근에는 쌀, 보리, 밀, 콩 등의 곡물과 다양한 과채류가 연구 대상이 되고 있다. 프로바이오틱 미생물은 이들 다양한 원료로부터 기능성 발효음료를 만드는 스타터가 된다.

 

이 논문에서는 인체유래 3개 유산균(L. acidophilus, L. plantarum, L. reuteri)을 3개 곡물((보리, 맥아, 귀리)에 접종, 9개 곡물발효음료를 제조하여 이들 음료의 물리화학적 특성을 분석하고 관능검사를 통하여 기호도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L. plantarum으로 발효한 맥아음료가 선호도가 가장 좋았고 중간의 pH와 아세트알데히드 농도가 높은 것을 선호하였다고 한다.

 

국내의 곡물발효음료로는 다양한 균주를 이용한 혼합곡물 발효음료제조와 성분비교(이재성 등 2014), L. mesenteroides를 이용한 쌀 발효음료(김동청 등 2011) 고초균과 유산균을 혼합 배양한 콩기반의 두유요구르트(양밍 등 2013)를 비롯해서 감자, 호박, 양파, 오디, 산머루 등 다양한 식물성과채류 발효음료의 제조와 특성에 관한 연구가 보고되었다.

 

곡물기반의 발효음료는 프로바이오틱스(유용미생물)와 프리바이오틱스(난소화성 식이섬유)가 많다는 장점을 이용하여 소비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곡물 건강발효음료를 대량생산하기 위해서는 경제적인 원료와 스타터의 선택이 중요하다. 앞으로 곡물발효음료는 단일곡물보다 혼합곡물을 사용하고 복합스타터를 사용하여 기능성과 기호성이 뛰어 난 제품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저자
Ivan Salmeron, Keith Thomas, Severino S. Pandiella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5
권(호)
15()
잡지명
Journal of Functional Foods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106~115
분석자
민*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