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기능성 식품으로 식용 삼색 제비꽃: 항산화 활성 및 페놀화합물에 대한 감마선과 전자선빔 효과
- 전문가 제언
-
○ 이 연구는 브라질 유래 삼색 제비꽃의 페놀화합물 프로파일과 항산화 활성을 특성화하는 것이 목적이다. 두 가지 생물 활성의 지표로 삼는 페놀화합물과 항산화 활성에 대한 전자빔과 감마선 조사선량의 차이를 평가한 것이다.
○ 삼색제비꽃은 제비꽃과에 속하며 북유럽 원산지의 제비꽃을 개량한 2년 살이 풀이다. 팬지(pansy)라고도 하며 봄의 화단·화분용 외에 절화용으로도 이용한다.
○ 꽃과 뿌리에는 상당량의 기능성 식품 성분이 있는데 사포닌과 소량의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으며 꽃과 잎에는 정유 성분과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C, 살리실산 등이 들어 있다. 자주색 꽃에 rutin이 함유되어 있어 민간에서 정혈(淨血), 이뇨제로 사용한다. 제비꽃 중에서도 사향제비꽃은 다량의 정유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 삼색 제비꽃의 쓰임새는 참으로 다양하여 이 꽃의 약리작용은 청혈 해독 효과가 있고, 패혈성 염증, 림프절 결핵, 피부염은 물론 각종 암을 다스리는 데 쓰이는 약초이기도 하다. 약초로 쓸 때는 뿌리를 포함한 잎, 줄기, 열매 전체를 잘 말려서 쓴다. 한편 이 꽃은 봄철에 비빔밥에 넣어서 먹기도 하며 꽃을 말려 고운 보랏빛을 차로도 마신다.
○ 국내 연구 특허로는 2009년 임 등이 “삼색 제비꽃 추출물을 포함하는 통증 치료용 조성물 및 그 제조 방법”으로 특허를 냈으며, 2011년 한 등은 “열수, UV 조사, 초음파처리가 배 유과 총 페놀화합물 함량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발표했다.
○ ‘항산화 활성 증진을 위한 민들레 잎의 열수 추출 조건의 최적화’를 비롯하여 각종 화예 식물과 버섯류에서 항산화 활성 물질과 페놀화합물에 관한 연구는 다소 있으나 삼색 제비꽃에 관한 연구는 없다. 따라서 이에 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져서 우리 삼색 제비꽃의 새로운 기능성 식품으로 개발되어야 실용화 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Amanda Koike,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5
- 권(호)
- 179()
- 잡지명
- Food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6~14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