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부 탐색방법에 의한 가압수형 원자로 노심 핵연료 관리
- 전문가 제언
-
○ 타부 탐색은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간의 기억을 모방한 탐색기법이다. 타부 탐색에서는 탐색한 해를 타부 목록에 저장하여 기억할 수 있기 때문에 후보 해의 탐색과정에서 타부 목록에 속하지 않는 해 중에서 최선의 해를 선택함으로써 보다 나은 최적해로 이동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로운 방향으로 탐색 공간을 확장해서 탐색할 수 있다.
○ 다른 제어인자들의 범위에서 강화 및 다양성이 고찰되었으나, 어느 전략도 TS 수행의 성능을 현저하게 개선하는 사례를 발견하지는 못하였다. 강화는 탐색의 말기에 아주 근접하게 적용될 때 가장 효과적으로 나타났으며, 탐색 말기 근처에 고정된 반복횟수로 강화가 발생하는 곳에서 다른 수행이 시험되었다. 이로서 성능이 개선됨을 발견하였으나 탐색 길이가 간혹 예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전략은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하였다.
○ 한편, PWR 재장전 노심설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 TS 알고리즘이 FORMOSA-P 코드의 최적화 틀에서 수행되어 왔으며 공통적으로 사용된 목적함수에 대한 두 개의 대표적인 PWR 노심 기하구조에서 시험되었다.
○ TS 수행은 확률론적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개별적 확률론적 최적화방법 시험의 출력물은 구체화된 무작위 수 발생기 종자에 달려 있다. 그러므로 상이하거나 동일한 확률론적 최적화 방법의 성능의 비교에 대한 의미 있는 결론을 이끌어내기 위하여 수많은 연산에 대한 측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 우리나라는 23기의 원전을 운영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29기의 원전 운전이 예상된다. 이러한 타부 탐색방법을 도입하여 좀 더 효율적이며 논리적인 연료 장전 양식을 찾아서, 주기말기 극대화, 방출 연소도 극대화, 재장전 농축도 최소화, 출력 첨두치 최소화, 신연료 재고량 최소화를 꾀하여야 할 것이다.
- 저자
- Natasha J. Hill, Geoffrey T. Parks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5
- 권(호)
- 75()
- 잡지명
- Annals of Nuclear Ener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64~71
- 분석자
- 김*수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