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호주가 금속폐기물로부터 부를 만들다

전문가 제언

산업생태학(industrial ecology)1980년대 말에 산업물질대사에 관한 연구를 계기로 발전한 학문으로 산업과 생태학의 대립적이던 두 분야를 결합하려는 시도였다. 산업생태학은 자원이용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환경에 대한 영향을 극소화하기 위해 자연생태계를 모델로 한 폐쇄루프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고는 호주연방과학원(CSIRO) 선도협력기금과 파트너 대학들이 지원한 협력 연구 사업으로 2013년 중반에 시작된 폐 클러스터로부터의 부(Wealth from Waste Cluster)” 프로그램에서 도출된 초기의 결과들을 소개한 것이다. 이 사업은 산업생태학을 활용하여 호주에서 폐기되고 있는 제품과 소비재에 함유된 유가 금속 재료를 회수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안을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금속 소비국들은 그들이 필요로 하는 금속의 대체 자원을 찾으려하는 노력뿐만 아니라, 순환경제에 기초한 산업생태학적 분석을 통하여 도시광물로 불리는 금속폐기물로부터 금속을 리사이클링하는 것이 경제와 환경 측면에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제시하고 있다. 이 분석을 통하여 호주는 연간 AUD2십억 정도의 금속을 폐기물 또는 수명이 다한 제품으로부터 회수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호주와 같은 나라들은 1차 금속자원을 공급함으로써 세계적 수준에서 순환경제에 참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쟁력의 지속을 위해서 금속 리사이클링 활동에 대해 국가적 수준에서 큰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반면에 금속자원 수입국은 국가 수준에서 금속 리사이클링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대체 자원을 확보하려는 것에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한국은 지식경제부가 2004년부터 추진하여온 생태산업단지 구축사업을 지원하기 위하여 한국생태학회가 2009년이 되서야 창립된 것을 감안하면, 아직은 이 분야에서 제한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을 뿐이다. 기술적비기술적 장벽과 수단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산업생태학적 개념을 금속 리사이클링 분야에 시급히 도입할 필요가 있다.

저자
G.D. Corder, G. Golev, D. Glurco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5
권(호)
76()
잡지명
Minerals Engineering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9
분석자
정*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