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다공질 세라믹막에 의한 수소분리 및 촉매 막형 반응기에 대한 응용

전문가 제언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시판개시가 보도되는 등 수소사회의 실현이 가까워지고 있는 현황에서 각종 에너지자원으로부터 청정에너지인 수소를 분리, 제조하고 수소화물로 저장, 운반한 후 탈수소반응으로 수소를 빼내는 기술은 지속가능한 에너지사회를 구축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본고에서 취급된 수소분리용 실리카 막은 실리카 망목이 만드는 세공제어 및 내수성이 중요하다. 고온 수증기 중에서는 무정형 실리카의 소결이 촉진되어 막 투과성이 비가역적으로 크게 낮아져 실리카에 Ni, Co를 도핑하면 반응 중 생성된 silanol기의 치밀 화를 방해하게 되어 내수증기 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HMDS를 실리카 전구체로 Ar-CVD한 후 O2-CVD를 하는 2단계 CVD를 하여 제막을 하면 졸-젤법에 의한 실리카 막보다 H2/N2투과율비가 103.3배로 증가하였다.

 

분리 막과 촉매반응을 조합한 막형 반응기에서 BTESE-Pt 촉매 막을 MCH탈수소반응에 적용한 결과 분리된 H2를 수시로 뽑아내면 막 투과 측 H2순도가 99%이상이 되었다. 수소분리 막을 제조하기위한 전구체에 따라 세공경이 다른 막이 제조되며 대상이 되는 에너지자원이 액체, 기체 및 반응 부산물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분리 막을 제조하여야 하며 전자 전도성을 보완하기 위해 금속 촉매를 막 중에 도핑하기도 한다.

 

국내에서는 2000년대 중반에서 2010년경까지 한국세라믹기술원, 한양대, 인하대 등에서 활발히 수소분리 막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즉 ZnO-BaZr0.85Y0.15O3에 Pd촉매 층을 증착한 복합전도성 분리 막, 상온 제조법인 에어로졸 증착법으로 Ba(Ce0.9Y0.1))3-δ-Ni 수소분리 박막을 다공질 ZrO2기판 상에서 제조하였으나 앞선 연구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

 

청정에너지인 수소는 가스나 액체로 운반하기 쉬우며 전기를 얻는데 효율이 좋은 에너지저장 매체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2014년 Frost & Sullivan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수소연료전지 자동차가 전 세계 자동차시장의 2%인 25만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므로 환경보호를 위해서도 수소분리 막의 개발에 대한 앞선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야겠다.


저자
Toshinori Tsur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50(4)
잡지명
セラミックス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310~314
분석자
김*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