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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체구조용 고장력강의 용접변형에 관한 고찰

전문가 제언

수축변형(shrinkage deformation)과 각변형(angular distortion)을 포함하는 용접변형은 용접잔류응력과 함께 용접구조물의 품질을 저하시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히 고장력 박판재를 사용하는 선체구조물에서 용접선 방향의 수축하중이 용접부의 좌굴강도를 초과할 경우에 발생하는 좌굴변형은 용접구조물의 치수변화를 일으키므로 용접변형을 철저히 제어하는 것이 필요하다.

 

선박건조에 따른 재료비와 제작비의 절감 및 운항시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고장력강 박판재를 사용하여 선체의 상갑판 등을 제작할 경우 레이저 아크하이브리드 용접법을 적용하면 플럭스 코어드와이어 용접법을 이용한 일면 연속 필릿용접 방법에 비하여 용접입열량이 1/2 수준으로 감소하여 용접 수축하중의 조절을 통한 좌굴변형의 제어효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조선분야에서 비중이 매우 높은 용접기술의 중요성을 감안하여 국내 조선 용접기술의 고급화와 자동화를 위해 21세기 첨단 용접기술인 CO2 레이저­GMAW 복합용접기술과 장비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조선산업에서 폭넓게 활용해야 한다.

 

지난 10년간 대한용접학회지에 발표된 용접변형에 관한 논문은 모두 52편으로 세계적인 조선업계와 IT산업의 선두주자인 우리나라는 IT기술과 접목된 변형방지 및 교정기술의 개발을 통해 조선해양 용접구조물에 대한 변형방지 및 교정작업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구축할 필요가 있다.

 

용접공정의 필수변수(essential variables)인 용접전류, 용접전압, 그리고 용접속도에 의해 결정되는 용접입열량은 용접 시 외부로부터 용접부에 가해지는 열량으로서 용접변형뿐만 아니라 용접열영향부를 포함한 용접이음부의 야금학적 특성과 기계적 성질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용접사와 그리고 용접기술자는 용접입열량을 정확하게 산출하여 용접절차서의 인증과 용접시공에서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저자
Y.P. Yang , et al.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4
권(호)
93()
잡지명
Welding Jour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21~430
분석자
김*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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