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PEG 항체의 전위 감응과 PEG화 치료술을 향한 보완 활성
- 전문가 제언
-
○ 인체의 질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혈청의 반감기를 늘리는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단백질 의약에 폴리에틸렌글리콜(PEG)을 붙여 의약-고분자를 만든다. 의약을 PEG 고분자화 함으로써 독성이 줄어들고 보완 활성이 나타난다. 이 때 분자량의 크기에 따라 활성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분자량이 높은 것일수록 보완 활성이 더 높게 나오게 된다는 사실을 알고 평가해야 한다.
○ PEG의 농도에 따라 활성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농도가 높으면 보완 활성이 더 높게 나오고, 낮으면 더 낮게 나온다. 그리고 PEG화 단백질에 대한 면역성은 단백질의 성분과 면역감응의 정도로 나타내게 되는데, 핵심은 항원과 항체로써 설명될 수 있다. 즉, PEG-IgM과 PEG-IgG의 항원 및 항체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남을 평가하여야 한다.
○ PEGylation 도입의 이로운 점은 분자 수준의 무게를 증가시켜 줌으로써 안정적인 의약-고분자를 만들 수 있고, 면역력을 높이고 독성을 줄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친수성 고분자이므로 수용성이며 인체의 체내에서도 용해되어 안정적으로 공유할 수 있다는 평가이다.
○ PEG를 의약 고분자로 사용하면, 첫째로 약물의 용해성을 개선해 줄 수 있다는 점이 유익하다. 그리고 잠재적으로 약의 효력을 유지하면서도 독성이나 약물의 중독을 줄여주거나 무독성으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순환 주기를 확장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 PEG를 단백질 의약이나 항암제 등에 붙임으로서 약물의 안정성이 증가되고, 단백질의 가수분해나 약물들의 약효가 하락되는 것을 막아주며 의약을 보호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항암제들은 일반적으로 독성이 높은데 PEG를 가미함으로써 독성을 많이 조정하여 완화할 수 있다. 그리고 의약-고분자의 안정성을 확보할 있어서 일정기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다.
- 저자
- Johan J.F. Verhoef, John F. Carpenter, Thomas J. Anchordoquy and Huub Schelleken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19(12)
- 잡지명
- Drug Discovery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945~1952
- 분석자
- 성*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