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플라스마를 이용한 실리콘 나노와이어의 합성과 레이디얼 접합 태양전지

전문가 제언

태양에너지 활용기술의 하나인 태양전지는 이미 반세기 넘게 이어져 오면서 이제는 거의 완성된 기술로서 자리 잡은 듯 보인다. 그러나 태양전지의 경쟁력은 결국 광-전기 변환효율에 있으며, 이에 따라 비용을 크게 증가시키지 않으면서도 변환효율을 높이기 위한 연구개발 노력이 세계적으로 지속되고 있다.

 

현재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태양전지의 90 % 정도는 결정질 실리콘 웨이퍼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에너지 변환효율은 15∼18 % 정도 범위이다. 이 같이 높은 효율은 실리콘 태양전지의 큰 장점이지만, 순수 실리콘의 높은 비용이 태양전지의 보편적 활용을 제한하고 있다. 차세대 태양전지의 개발은 기존 실리콘 소재의 다양한 활용에 의한 혁신적인 fabrication 기술 개발과 함께 새로운 소재 개발을 목표로 한다.

 

국내에서도 태양전지에 대한 연구는 많은 대학과 연구소에서 수행되고 있으며, 몇몇 기술은 세계적 수준에 도달하여 상품화 단계에 있기도 하다. 대표적으로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은 CIGS(CuInGaSe) 화합물 박막을 이용한 태양전지 기술을 개발하여 LG마이크론에 이전한 바 있다.

 

KIST와 화학연구원, 성균관대 등의 많은 연구팀이 perovskite와 CdTe 등 새로운 소재의 박막 태양전지를 개발하고 있으나 낮은 변환효율 극복이 문제이다. 그러나 이들 유연성(flexible) 박막은 저렴한 비용과 합께 안정성이 높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할 분야이다. 본 논문의 주제는 NW 태양전지로서, 태양전지에 나노구조를 사용한 연구 사례로서 중국과학원 산하 나노기술 연구소에서 개발한 탄소 나노튜브 어레이 쇼트키 태양전지가 6 %의 효율을 나타냈다는 정보가 있다.

 

태양전지는 이제 재래식 기술이라고 폄훼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지구에 수 시간 동안 떨어지는 태양 에너지로 전체 인류의 일 년간 에너지 수요를 충당할 수 있다는 주장에서 보듯이 태양 에너지의 활용은 필연이고, 이를 위한 태양전지의 연구개발은 지속되어야 한다.

 

 

저자
Soumyadeep Misr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14
권(호)
47()
잡지명
Journal of Physics D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39300101~39300121
분석자
은*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