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섬유제품 폐기물의 소재 분리기술 현황과 과제

전문가 제언

/폴리에스테르 분리기술은 연구단계의 기술이 많지만 실제적으로 사업화에 가까운 기술은 적다. PET 분해 후 면 분리방법을 TEIJIN그룹이 사용하여 실용화에 성공했지만 순수 폴리에스테르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아직까지는 비용이 높은 편이다.

 

/폴리에스테르 리사이클은 화학적 프로세스로 유용물질을 생산하는 방법이 실용적이나 현재 비용·설비면의 제약으로 실용화는 어려운 상태이다. 이에 대해 가까운 미래 기술이 더욱 진보하고 대체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물질이 생산된다면 발효법(효소)을 이용해도 채산에 맞는 프로세스 구축이 가능할 것이다.

 

성공적인 리사이클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낮은 비용으로 제조할 수 있는가가 중요하다. 본고에서 살펴본 고부가가치 물질에 대한 연구와 함께 현재 연구진행 중인 HMF가 대량생산 된다면 저비용으로 비교적 쉽게 리사이클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섬유폐기물에 의한 환경문제나 비용 등을 고려하여 일본이 업사이클링(Upcycling)(기존의 제품보다 품질이나 가치가 더 높은 제품을 만드는 것)에 목표를 두고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는 것처럼 한국 섬유업계도 면이나 폴리에스테르의 재생섬유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를 사업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 개발에 힘쓸 필요가 있다.

 

저자
IKEUCHI Tomohiko, IKEDA Yuichiro, UCHIMARU Motoko, OHASHI Youji, KIMURA Teruo, MORI kouj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4
권(호)
67(1)
잡지명
纖維機械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41~46
분석자
김*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