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PVT 시스템에서 태양전지 덮개유리의 프레임 그림자가 태양광발전의 특성에 미치는 영향

전문가 제언

이 자료는 태양광발전/열 이용(PV/T, PhotoVoltaic/Thermal) 시스템 즉, 태양광발전(PV) 모듈과 태양열 집열판을 하나로 하여 전기와 열에너지를 동시에 생산하는 시스템의 태양광발전 특성을 소개하고 있다. PVT 시스템은 태양에너지를 전기로 전환시키고 그 과정에서 남는 열을 모아 열 순환 매체를 통해 끌어내어 이용하는 시스템이다.

 

대부분의 PVT 시스템은 전기만을 이용하는 태양광발전과는 달리 열도 이용하기 때문에 열효율을 높일 수 있는 여러 가지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데 그 중의 하나가 태양전지와 덮개유리(cover glass) 사이에 일정한 간격을 만들어 공기층을 두는 것이다. 이를 통해 태양열을 더 많이 모을 수 있고 열손실도 줄일 수 있다.

 

덮개유리와 태양전지 사이의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프레임(frame)이 필요한데 이로 인해 태양전지에 그림자가 질 수 있다. 그림자는 태양전지의 광전변환효율을 떨어뜨려 태양광발전의 효율을 감소시킨다. 이 자료는 프레임 그림자로 인한 태양광발전의 효율 감소특성을 분석하고 있다. 태양전지 모듈의 배치방식에 따른 효율 변화도 분석하였는데 프레임 옆에 위치한 가장자리 태양전지 모듈은 병렬배치의 경우 최대 31.6%, 직렬배치는 최대 39.3% 감소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2014년 말 현재 대체에너지 발전설비용량이 3,518MW로 증가하여 총 발전용량의 4%가 대체에너지발전이 총 발전량의 1.9%를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대체에너지전력은 폐기물에너지를 이용한 발전량이며 태양광발전이나 풍력발전 등의 다른 재생에너지에 의한 발전량은 미미한 수준이다.

 

따라서 태양광발전/태양열 복합 이용시스템의 개발과 보급도 연구수준에 머물러 있다. 대체에너지 비율을 높이기 위해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 등의 개발에 노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제도적인 인센티브가 부족하고 비용이 높아 어려운 실정이다. 제도적으로 인센티브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또한 효율이 60-80%에 이르는 PVT 시스템 등의 기술 개발과 보급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저자
Wang Yunyun, Pei Gang, Zhang Longcan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4
권(호)
130()
잡지명
Applied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26~332
분석자
신*성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