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시블 디스플레이용 투명 전도성 ITO 전극의 대체 소재
- 전문가 제언
-
○ 가볍고, 얇으며 휴대가 가능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 솔라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여기에 사용되는 투명전극으로는 전형적으로 indium-tin-oxide (ITO)가 사용된다. 부서지기 쉽고 고가인 ITO의 결점을 보완하기 위한 많은 연구 중, 본고에서는 ITO를 대체하기 위해 polyethylene terephthalate (PET) 기판 위에 전도성폴리머 poly(3,4-ethylenedioxythiophene) polystyrene sulfonate (PEDOT:PSS)를 증착한 필름을 개발했다.
○ PET와 같은 유연한 기판은 표면에너지가 낮아서, PEDOT:PSS코팅과 접착력이 약하다. 플라즈마 처리나 습식방법을 통한 표면 처리는 폴리머표면의 화학조성을 바꾸어 표면을 거칠게 하고 플라스틱 기판에 열응력이 생길 가능성이 있어, PET를 미리 UV로 처리해 그 효과를 고찰하였다.
○ UV조사는 PET의 표면을 개질하고 PEDOT:PSS필름을 증착하는데 있어 습윤성을 증가시킨다. UV처리한 PET기판에 스핀 코팅한 PEDOT:PSS의 접착강도는 50N/cm2으로 미처리 PET표면과의 접착강도인 19N/cm2보다 크다. 20000번의 반복 bending test를 한 후에 UV처리한 PET위에 제조한 PEDOT:PSS는 시트 저항이 3.8% 증가한 데 비해, 미처리한 PET위에 제조한 PEDOT:PSS나 ITO전극보다 높은 안정성을 보였다.
○ UV 조사된 PET 기판위에 증착된 PEDOT:PSS필름의 투명도는 81%로 MEH-PPV 전기발광 폴리머를 이용한 단층 OLED를 성공적으로 제작할 수 있어, 플렉시블 광전디바이스에서 ITO의 대체로 UV-PET/PEDOT:PSS를 투명전극으로 사용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 우리나라는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세계적인 선진국이라 할 수 있다. 특히 OLED분야는 미래 성장 동력으로 삼아 세계를 제패할 각오를 학계와 산업계가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런 환경에서 특히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용 투명전극과 같은 기초소재의 개발에 더욱 힘을 써야 하리라 본다.
- 저자
- Mariya Aleksandrova, Nikolay Kurtev, Valentin Videkov, Slavka Tzanova, Silvia Schintke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145()
- 잡지명
- Microelectronic Engineer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12~116
- 분석자
- 원*무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