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에피제네틱 유전자발현 제어와 식물의 형질개변

전문가 제언

전 세계적으로 암, 치매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을 후성유전적 변화에서 찾아내고자 하는 연구가 수행되고 있으며, 그 성과는 이들 질병의 치료와 예방수단의 개발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에서도 질병과 관련한 후성유전학적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으나 이를 식물 육종에 응용하려는 창의적 연구는 희소하다.

 

미국 국립보건원(NIH)2010년부터 5년 동안 17천만 불의 연구자금을 들여 후성유전학 로드맵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이 프로젝트에선 인체 줄기세포, 퇴행성 신경질환 또는 면역질환 등을 앓는 환자들로부터 채취한 세포들을 모두 모아서 후성유전학적 변화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111종에 달하는 후성유전체 지도에 수록하여 최근에 공개했다.

 

서울대 의대 유전체의학연구소(소장 서정선 교수)는 체세포가 유도만능줄기세포로 역분화되는 과정에서 DNA의 탈메틸화가 핵심적인 후성유전학적 스위치라는 사실을 최초로 규명한 연구결과를 201412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에 등재하였다.

 

국내에서 후성유전학적 유전자발현 및 억제기술을 식물의 형질개변에 이용하는 연구는 활발하지 않으나, 국내 연구자(경상대 허재복 박사)가 식물의 개화시기를 조절해 식량생산을 늘릴 수 있는 내용의 논문을 201012월 사이언스지에 발표하여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식물의 개화시기 조절연구는 지금까지 연관된 단백질을 중심으로 진행돼 왔으나 단백질이 아닌 비암호화 RNA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규명하였다.

 

이 리뷰는 식물에서 유전자 특이적 또는 비특이적으로 후성유전학적 변화를 유도하는 방법 및 CRISPR/Cas계 등에 의한 게놈 편집을 포함한 새로운 식물 육종기술의 개발경위와 특징을 해설한 것으로 관련분야의 국내 연구자들에게 좋은 참고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저자
Akira KANAZAW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14
권(호)
52(4)
잡지명
化學と生物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241~248
분석자
정*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