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체학 시각에서 본 포유동물 세포배양에 의한 단백질 바이오의약 생산 제고
- 전문가 제언
-
○ 세포배양에서 단일클론 항체와 각종 항원을 재조합 방법으로 생산하는 기술은 생물공학의 핵심 분야이다. 이 기술은 이론적으로는 간단한 것으로 평가될 수 있으나 실제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 기술적 노하우(know-how)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통계에 의하면 각종 재조합 단백질 생산 기술에서 효율적인 단백질 생산성 제고 기술은 단백질 정제 기술과 함께 제조 경비의 90%를 차지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본 레뷰에서는 세포 주를 사용한 재조합 단백질 생산성 제고를 대사체학 시각에서 분석한 것으로서 실제 관련 재조합 단백질 제품의 생산 효율 제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문헌으로 평가된다.
○ 포유동물 세포배양 기술은 1950년대 중반부터 실용화되기 시작하여 지금은 각종 재조합 단백질과 단일클론 항체 및 다수의 단백질 의약품의 생산에 이용되고 있다. 의약품으로서의 사용 허가 기준을 충족시키는 CHO와 같은 포유동물 세포주는 E. coli와 같은 미생물 균주에 비하여 복잡한 번역후 수정과정에서 많은 유리한 점을 갖고 있다.
○ 근래 세포의 재조합 단백질 생산성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공통된 최적화 전략으로서 유가배치(fed-batch) 증식에서 높은 세포 밀도로 증식과 장기간 동안 생산성이 있는 정치기의 유도 방법 등이 사용된다. 대사체를 사용한 방법의 경우 배치 전략의 최적화방법이 단일클론 항체 생산을 증가시키는 반면, 여러 단점이 있다. 즉 새로운 세포주의 개발이 필요하고 최종적 물질 대사 표현형이 세포주에 따라서 달라진다.
○ 바이오산업에서 핵심 기술의 하나인 재조합 단백질의 효율적 생산을 위해서는 대사체학의 도입 등에 의한 다각적 시도가 요구된다. 특히 암 치료제 등 단백질 의약품의 부작용 제거와 생산성 제고는 이 분야 전체 산업의 성패에 결정적으로 중요한 인자가 되기 때문에 잘 조직된 연구 계획 하에서 핵심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는 것으로 평가되어 국가 차원에서의 연구 수행을 권장한다.
- 저자
- Alan J Dickson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4
- 권(호)
- 30()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Biotechn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3~79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