곁사슬 말단 실릴화 비스페닐 플루오렌 - 티타니아 하이브리드 박막 제작과 굴절률
- 전문가 제언
-
○ 플랫패널디스플레이나 터치패널 등에는 광학재료가 많이 탑재되어 있고 그 중요성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고굴절률(refractive indices) 재료는 고성능화한 표시 디바이스 등의 광학소자에 불가결한 소재로 되어 있다.
○ 우수한 광학특성을 가진 비스페닐 플루오렌(Bisphenyl fluorene) 화합물을 고굴절률인 TiO2 등의 금속산화물과 하이브리드화 시킴으로써, 보다 더 고굴절률인 재료를 창제가 할 수 있을 것으로 착안하였다. 그러나 비스페닐 플루오렌 화합물과 티탄알콕시드와는 상호작용이 없기 때문에 상 분리를 일으키므로 하이브리드화는 불가능하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에틸렌글리콜의 길이가 다른 비스페녹시 에틸렌글리콜 플루오렌 디아크릴레트와 메르캅토 프로필 트리메톡시실란를 Michael 부가반응을 시켜서 말단에 알콕시 실리기가 도입하였다. 이들 BSF와 티탄테트라-n-브톡시드와 여러 배합비로서 혼합하고, 광산발생제의 존재 하에 spin-coating, 자외선 조사에 의해서 유기-무기 하이브리드 박막을 제작하였다.
○ 실란커플링제의 굴절률은 비스페닐 플루오렌을 도입에 의해서 1.60에 가까운 높은 값을 보여주었다. 또한, 티타니아와의 하이브리드화에 있어서 굴절률은 1.60∼1.80으로 제어가 가능하였다.
○ 국내에서는 비스페닐 플루오렌 모노머는 OSAKA 가스케미컬의 국내 판매사인 투성케비스, 그리고 LG 하우시스는 “플루오렌 유도체에 기반한 고굴절층 코팅용 조성물 및 투명 도전성 필름”과 관련으로 WO 2014035018 (2014.3.6.) 국제특허가 공개되었다. 현재 유기재료만으로 얻을 수 없는 고굴절률 특성을 실현하기 위해서 티탄 알콕시드를 원료로 하는 티타니아 하이브리드 등이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또한 방향고리화합물 및 티탄 등의 금속산화물이나 수화물 등의 저렴한 출발원료를 사용하여 디스플레이 등의 핵심소재인 광경화성 고굴절률 재료 등의 새로운 고기능성 유기-무기 하이브리드 소재의 개발이 기대된다.
- 저자
- Yuki MINAMI,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4
- 권(호)
- 50(7)
- 잡지명
- 日本接着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17~222
- 분석자
- 이*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