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 중국해 상공의 대기 중 질소화합물 연구
- 전문가 제언
-
○ 대기오염 물질 가운데 초미세입자인 PM2.5는 농도가 1단위 증가할 때마다 저 체중아 출산위험이 10%씩 증가한다는 연구결과도 있어서 PM10과 함께 초미세입자 PM2.5의 위해성에 대해 건강관리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있다.
○ 최근 대기화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중국대륙에서 수송되는 대기오염물질가운데 미세입자인 입자상 질산염인 NO3-(p), 질산암모늄인 NH4NO3가 포함되는데 이 가운데 NH4NO3는 암모니아와 가스상 질산인 HNO3(g)로 분해되고 이때 생성된 HNO3(g)는 조대입자인 해염입자나 토양입자와 반응해서 조대입자인 질산염을 생성함을 밝혀냈다.
○ 이러한 초미세 질소산화물은 자동차 매연, 발전소나 인쇄공정 등에서 발생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대기 성층권에서도 관측되고 있어서 편서풍의 영향을 받는 우리나라와 일본은 중국 대륙에서 날아오는 황사와 대기오염물질의 영향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
○ 최근 국립환경과학원의 연구에서는 부쩍 잦아진 겨울철 황사에 주목하고 있으며 봄철 황사에 비해 질산암모늄과 황산암모늄, 유해성 중금속, 탄소성분 등 오염물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연구되었다.
○ 그러나 중국대륙에서 월경하는 오염물질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지상의 고정 관측소에서 채취한 측정결과로서 오염물질 이동에 대한 공간적인 정보와 수송과정에서 2차 및 3차 대기화학 반응의 해명, 그리고 이들이 풍하지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 이를 위해 LIDAR 관측 등이 보완 실시되고 있으나 보다 실시간 원시정보의 습득을 위해서는 항공기 관측이 매우 효과적이므로 보완 연구가 필요하며, 아울러 한중일 3국의 국제공조로 상호 항공기 관측 원시자료에 대한 공동연구도 심화시켜야 할 것으로 본다.
- 저자
- Yasuhiro SADANAGA, et al.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29(S1)
- 잡지명
- エアロゾル硏究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17~124
- 분석자
- 차*기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