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미 우유의 기호성과 영양
- 전문가 제언
-
○ 2013년도에 미국에서 생산된 우유는 9,130만 톤에 달하며, 국내생산량은 364만 톤으로 전년에 비해 2%가 늘어났으나 같은 기간에 재고량은 23만2,000톤으로 150%가 증가하였다. 이유는 저 출산, 가격상승, 신제품 개발의 부재 등에 있다고 보겠다.
○ 유제품은 우유에 감미료나 향미료와 같은 첨가제를 넣어 만든 제품으로 감미 농축우유, 아이스크림, 냉동 커스터드, 셔벗, 게라토(gelato) 등이 있고,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발효우유, 사워크림, 요구르트, 치즈와 유장 제품 등이 있다.
○ 향미우유는 한 병(8oz)에 12g의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며, 첨가되는 감미료로는 설탕, 고 과당시럽(HFCS), 또는 무칼로리 인공감미료가 있다. 저 칼로리 향미우유는 기존의 165.9cal보다 낮은 154cal이며. 표준 향미우유는 한 병에 165kcal로서 1%의 지방과 25g의 당을 함유하고 있다.
○ 초콜릿우유를 구매하는 성인 소비자는 포장에 표기된 지방함량에 가장 관심이 많고, 당 함량, 제조사의 순서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성인 소비자는 무 지방 초콜릿우유 보다는 1~2% 지방을 함유한 제품을 선호하며, 천연 비 칼로리 감미료나 설탕 함량이 낮은 초콜릿우유를 자녀에게 먹이고 싶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국내에서도 (주)빙그레에서 1974년 출시한 바나나맛 우유가 가공유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테디셀러로서 년 매출액 1,000억을 넘어서고 있다. 그러나 외국에서는 향미우유 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초콜릿우유가 국내에서는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바나나우유와 비교하여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 유 가공업체나 관련 연구기관에서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우유소비를 증대시키고 국민건강을 지킨다는 의미에서 저 지방(지방 2%이하) 저칼로리 천연 감미료임을 분명히 표시하고, 이를 사용하여 제조된 초콜릿우유가 시중에서 인기를 끌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본다.
- 저자
- Xiaomeng E. Li and MaryAnne Drake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5
- 권(호)
- 80(4)
- 잡지명
- Journal of Food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665~670
- 분석자
- 장*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