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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미 우유의 기호성과 영양

전문가 제언

2013년도에 미국에서 생산된 우유는 9,130만 톤에 달하며, 국내생산량은 364만 톤으로 전년에 비해 2%가 늘어났으나 같은 기간에 재고량은 232,000톤으로 150%가 증가하였다. 이유는 저 출산, 가격상승, 신제품 개발의 부재 등에 있다고 보겠다.

 

유제품은 우유에 감미료나 향미료와 같은 첨가제를 넣어 만든 제품으로 감미 농축우유, 아이스크림, 냉동 커스터드, 셔벗, 게라토(gelato) 등이 있고,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발효우유, 사워크림, 요구르트, 치즈와 유장 제품 등이 있다.

 

향미우유는 한 병(8oz)12g의 유당을 함유하고 있으며, 첨가되는 감미료로는 설탕, 고 과당시럽(HFCS), 또는 무칼로리 인공감미료가 있다. 저 칼로리 향미우유는 기존의 165.9cal보다 낮은 154cal이며. 표준 향미우유는 한 병에 165kcal로서 1%의 지방과 25g의 당을 함유하고 있다.

 

초콜릿우유를 구매하는 성인 소비자는 포장에 표기된 지방함량에 가장 관심이 많고, 당 함량, 제조사의 순서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성인 소비자는 무 지방 초콜릿우유 보다는 1~2% 지방을 함유한 제품을 선호하며, 천연 비 칼로리 감미료나 설탕 함량이 낮은 초콜릿우유를 자녀에게 먹이고 싶어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국내에서도 ()빙그레에서 1974년 출시한 바나나맛 우유가 가공유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으며, 스테디셀러로서 년 매출액 1,000억을 넘어서고 있다. 그러나 외국에서는 향미우유 중에서 가장 선호하는 초콜릿우유가 국내에서는 어린이와 어른 모두에게 바나나우유와 비교하여 큰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유 가공업체나 관련 연구기관에서는 국내에서 생산되는 우유소비를 증대시키고 국민건강을 지킨다는 의미에서 저 지방(지방 2%이하) 저칼로리 천연 감미료임을 분명히 표시하고, 이를 사용하여 제조된 초콜릿우유가 시중에서 인기를 끌 수 있도록 연구개발에 집중해야 할 것으로 본다.

저자
Xiaomeng E. Li and MaryAnne Drake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5
권(호)
80(4)
잡지명
Journal of Food Science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665~670
분석자
장*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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