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학적 영양염제거와 아산화질소배출에 대한 슬러지 체류시간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하수는 인구증가와 도시화로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으며, 하수처리문제는 우리나라를 포함한 전 세계의 심각한 환경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하수를 처리할 때 발생하는 슬러지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생물학적 소화, 연료화/소각, 건조/안정화 등 다양한 기술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들을 개선, 고도화하고자 하는 연구·개발의 노력이 세계적으로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 부영양화발생이 증가해서 심각한 한경문제를 일으키고 있는데, 부영양화를 초래하는 주요 인자로는 질소와 인과 같은 영양소가 인식되고 있다. 폐수처리과정에서의 첫 번째 목표는 질소와 인과 같은 영양소의 제거이다. 생물학적 영양염제거(BNR) 공정은 폐수처리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활성슬러지 처리법이다.
○ 본 연구에서는 네 개의 생물학적 영양염제거(BNR) 공정에 대한 실험실운전서 서로 다른 슬러지체류시간(SRT)에 대한 성능 즉 영양염제거, 슬러지특성 및 N2O방출에 대한 관찰과 하수처리장(WWTPs)의 운전에 이들의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였다.
○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국내에서도 환경용수가 점차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국내에서도 부영양화방지를 위한 근본대책이 필요하다. 이렇게 슬러지처리에서 함유된 영양염의 제거로 생태계의 교란을 방지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Bo Li and Guangxue Wu
- 자료유형
- 니즈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4
- 권(호)
- 11()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3553~3569
- 분석자
- 손*권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