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혐기성소화를 위한 바닷말의 열처리

전문가 제언

바이오에너지는 그 원료인 바이오매스를 재배하기 위해 경작지와 비료 및 살충제가 필요하며 식량생산을 위한 토지와 경쟁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더구나 에너지 곡물을 재배하는 곳에 수풀이 우거지면 이 수풀이 탄소동화작용을 통해 산소로 전환되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바이오가스 생산을 통해 절감하는 이산화탄소의 양에 비해 너무 크기 때문에 바이오에너지는 결코 환경적인 에너지가 아니라는 비난까지 있다.

 

그러나 바닷말(해조류)은 인간이 농업적으로 이용하지 않는 바다에서 최소의 노력으로 재배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작물이나 에너지 곡물과 같은 도덕적인 문제점이 없다. 따라서 미세조류를 차세대 바이오매스 에너지인 2세대 바이오에너지라고 부른다.

 

그러나 바닷말은 그 세포가 쉽게 파괴되지 않아 에너지 수율이 낮다. 따라서 바닷말이 혐기성 소화에 들어가기 전에 전-처리로 이 세포를 파괴하여 바이오가스 생산을 증가시키려는 연구가 많이 시도되고 있다. -처리방법으로는 초음파방법, 알칼리 또는 산에 의한 화학적 방법 또는 열적 방법 등이 있는데 이 자료는 열적 전-처리를 통해 바이오가스 생산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

 

바이오매스의 열적 전-처리가 분명히 바이오가스 생산량을 증가시키지만 그 증산으로 얻는 에너지가 예열에 투입된 에너지를 회수하지는 못하고 있다. 그러나 공정과정에서 특별히 사용처가 없는 잉여에너지가 발생할 때(바이오에너지 공정 중에는 이런 경우가 많다)에는 이 잉여 에너지를 예열에 사용하여 더 많은 바이오가스를 생산할 수 있다.

 

재생에너지는 화석연료나 원자력에서 얻은 에너지와 경제적 경쟁을 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생에너지를 장려하는 이유는 재생에너지의 환경적 측면, 더 나아가 도덕성 때문이다. 온실가스 배출량을 억제하여 지구온난화를 방지할 수 있는 에너지는 재생에너지와 원자력에너지뿐인데 원자력이 가진 문제점을 재생에너지는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저자
M. D. Marsolek, E. Kendall, P. L. Thompson, T. R. Shuman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4
권(호)
151()
잡지명
Bioresource Techn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73~377
분석자
김*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