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새와 VOC의 방출을 저감한 바인더 및 코팅 조성물
- 전문가 제언
-
○ 이 발명은 냄새와 휘발성 유기화합물(VOC)의 방출을 저감시키기 위해 발명된 바인더(binder; 결합제) 및 코팅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아세트산비닐이 주원료인 바인더는 가격이 저렴하고, 비교적 낮은 VOC 불순물을 함유하지만, 초산과 냄새(odor)가 방출되며, 내수성이나 접착력 및 발수성 등에 문제가 있다.
○ 이 발명은 내수성과 내 알카리성, 내 UV성 및 발수성 등의 성능향상과 냄새와 VOC의 방출을 감소시키기 위해 ①아세트산비닐 25∼95%, 버사트산 비닐에스테르 및/또는 2-에틸헥산산 비닐에스테르 5∼75%를 폴리머 입자의 총 중량에 근거한 건조중량에 의해서 폴리머 단위로서 함유된 폴리머 입자의 93∼99.6%를 함유하며 ②저 수용성 사이클로 덱스트린(ß-CD) 0.04∼7%를 함유한다. 또한, 바인더 조성물에다 안료, 증량제 및 첨가제를 첨가하여 코팅 조성물을 제조하였다.
○ 바인더 조성물에 관한 실시 예의 시험결과, 바인더1은 ß-CD의 0.191wt%에서 VOC가 3147ppm로 ß-CD 0wt%인 바인더 3*(비교 예)의 11373ppm에 비해 3.6배나 낮았고, ß-CD가 1.745wt%인 바인더4는 99ppm임을 보여주었으며 ß-CD가 로딩 될수록 바인더와 코팅제는 더 낮은 VOC 및 냄새를 갖는 것을 확인하였다.
○ 이 발명은 종래 에멀션 도료나 접착제 등의 주원료로는 아세트산비닐 모노머(삼성BP화학)가 사용되며 또한 다른 모노머(스티렌, 아크릴산에스테르, 아크릴아미드 등)와 공중합 에멀션의 제조에 의해 버사트산 비닐에스테르와 같은 고가지상 지방족 비닐에스테르를 대체할 수 있는 다양한 모노머의 설계가 가능하므로 국내 기술개발에 큰 지장을 주지는 않는다.
○ VOC가 대기오염뿐만 아니라 지구 온난화의 원인물질이기도 하므로 산업계에서는 더 환경친화형의 바인더 및 코팅 제품들을 요구하고 있다. 도료업계에서는 아세트산비닐 계 바인더나 코팅제 조성물이 가격이 저렴하므로 고품질의 냄새와 VOC의 방출을 저감시킨 실내외 장식용 페인트나 발수코팅, 접착제 등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저자
- ROHM AND HAAS COMPANY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05151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4
- 분석자
- 이*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