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표지용 수성 라텍스 페인트 조성물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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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트래픽 페인트 또는 로드 마킹이라고도 하는 도로표지용 페인트는 안전을 위해 노면 상에 방향의 경계선, 인도와 차도 등의 표시를 한 것으로 백색과 황색이 대부분이다. 도료용 페인트는 소지면이 알칼리성을 띠므로 내알칼리성이 요구되고 교통량이 많아 속건형이어야 하고 내마모성, 내후성과 함께 야간 반사, 도장 시 용이한 작업성이 요구된다.
○ 이 발명은 고속도로 표지용 페인트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a.수성라텍스 페인트; b.다공성 실리카로 이루어지고 다공성 실리카 입자크기는 18∼80 US메시이고 페인트에 대해 다공성 실리카의 비는 3:300∼30:300범위다. 조성물은 추가로 입자크기가 20∼200 US메시인 재귀반사 유리알과 아크릴 고분자 에멀션을 포함하며 페인트에 대한 아크릴 고분자 비는 5:300∼30:300(가급적 10:300∼20:300)범위다.
○ 이 발명에서는 속건성일 뿐 아니라 1.0∼3.0㎜에 상당하는 40∼120mil 습막 두께의 두꺼운 수성 페인트가 형성될 수 있도록 통상의 수성라텍스, 재귀반사 유리알, 다공성 실리카 및 선택적으로 아크릴 에멀션을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다공성 실리카를 사용함으로써 라텍스 페인트의 pH를 감소시키고 수소결합을 통해 유리알이 포함된 고도로 점성 있는 페인트 조성물을 형성하게 하고 있다.
○ 우리나라의 경우, 노면표시선 도색 자재는 융착식 도료: KSM 6080 4종, 가열형 (페인트): KSM 6080 3종, 상온형 도료(페인트): KSM 6080 1종, 유리알 1호: KSM 2521, 프라이머(수지계 접착제): KSM 5306 이상의 제품을 사용해야하며 도료 및 관련 원료의 시험방법: KSM 5000이 정해져 있고 도료 두께는 신설 1.66mm(65mil), 재도색 1.50mm(59mil)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이 발명은 상온형 도료에 해당된다.
○ 현재 국내에서는 다양한 상온형 도로표지용 페인트들이 시판되고 있고 지방마다 군소 페인트 제조업체들이 생산에 참여하여 경쟁중인 것을 고려하면,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나 친환경적이고 속건성이며 두껍고 내구성이 양호한 수성 도료를 만들기 위해 수성라텍스에 다공성 실리카를 첨가한 것은 참고할 만한 착안점이다.
- 저자
- Potters Industries LLC
- 자료유형
- 니즈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5
- 권(호)
- WO20150060811
- 잡지명
- Waterbone latex paint compositions for highway marking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16
- 분석자
- 김*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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