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조선, 해양구조물 산업에서 용접관련 신기술의 실용화 동향

전문가 제언

우리나라는 현재 LNG선과 같은 고부가가치 선박산업에서 세계 1위의 수주실적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고부가가치 선박산업에 대한 추격 및 엔저의 영향을 받아 조선왕국 부활을 꿈꾸는 일본과의 경쟁에서 그 위상이 흔들리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조선 해양기자재산업의 지속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제조원가 절감, 경량화, 높은 안전성과 저에너지 소비 및 환경부담이 적은 선박 건조기술 개발을 위한 끊임없는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조선산업은 공급과잉상태가 계속되고 있고 IMO(국제해사기구)는 선체구조의 안전성강화 규칙이나 환경부하저감 및 환경피해저감 규칙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중국, 한국, 일본의 조선업계는 대형 컨테이너선, LNG선과 같은 고부가가치 선박이나 드릴 쉽, FPSO와 같은 해양구조물 분야에서 수주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 기술 해설은 일본 해사협회(NK)에서 자국의 조선산업 기술 지원을 목적으로 실용화 단계에 와 있는 용접관련 신기술을 소개한 내용이다. 신기술 내용은 2상 스테인리스강의 선박에의 적용, 국제선급협회 규격(IACS)에 따른 비드외관 형상 개선을 위한 용접재료 개발, 저변태온도 용접재료를 이용한 용접이음부의 피로강도 향상을 위한 용접시공법 및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용접의 조선분야 적용을 위한 연구개발 내용으로 우리나라 조선 해양 기자재산업에서도 참고할 유익한 정보이다.

 

일본에서는 조선, 해양구조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용접작업 능률 개선을 위해 CO2 자동용접의 적용확대, 로봇 채용, 강화되고 있는 규칙대응 용접재료, 피로강도개선의 피닝 공정, 스프레이 이행형 CO2 가스아크 용접법의 적용, 레이저-아크 하이브리드용접이나 FSW용접법의 대형 LNG선 적용을 위한 검토 등 활발한 연구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국내의 조선, 해양기자재 산업 현장에서는 용접공정의 고능률화와 용접품질의 고도화를 위한 기술이 간과되고 있는 경향에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각종 고능률, 저비용의 신 용접법의 과감한 현장 채용 노력이 절실히 필요하다.

저자
HUKUI Thudome, SEKIDOU Hiroi
자료유형
니즈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5
권(호)
63(4)
잡지명
溶接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6~101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