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과 모래운동장이 학교 대기오염에 미치는 영향
- 전문가 제언
-
○ 도시 대기오염의 가장 큰 피해자는 어린아이들이다. 따라서 학생들의 활동이 가장 높은 학교주변의 대기 질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또 많은 초등학교가 도시의 교통량이 높은 도심에 위치하고 있고, 아직도 대부분의 학교가 포장되어 있지 않은 나지의 운동장을 소유하고 있다.
○ 학교 주변 환경이 비교적 좋은 유럽국가에서 학생들의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기오염과 미세먼지의 영향을 조사하고 있다. 학교주변 교통상태에 따른 대기오염과 비포장 학교운동장의 미세먼지 영향에 대한 유럽 BREATHE 계획은 우리에게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 대기오염으로는 자동차의 배기가스로부터 검출되는 NOx와 BC의 농도 변화를 조사하였고 미세먼지는 학생들의 활동과 연관성이 있는 PM1, PM2.5, PM10의 농도와 화학성분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학교주변 대기오염과 미세먼지의 농도는 기준 농도 이하로서 비교적 양호한 수준이었으나 교통도로와 가까운 도심지역과 학생들의 활동이 높은 일과 시간의 농도는 높게 나타나 위험 수준에 도달하였다.
○ 대기오염의 경우 주중 일과시간이 주말 휴일보다 최고 57배나 높은 농도를 보였다. 미세먼지는 학생들의 활동이 많은 점심시간과 아침 휴식시간에는 높은 농도와 검출된 성분에서 Pb, Zn, As, Co 등 팩터가 높은 성분이 나타나 학생 활동에 따라 입자의 성분이 결정됨을 보였다.
○ 미국 환경청에서는 미세먼지의 대기 중 농도가 PM2.5의 경우 40μgm-3, PM10의 경우 155μgm-3 미만일 때는 인체에 양호한 농도로 규정하고 있다. 유럽연합국가의 학교가 낮은 미세먼지의 농도를 보여 좋은 환경이라 할 수 있으나 비포장 운동장의 학생활동이 PM2.5 미세먼지의 농도와 유해한 화학성분을 증가시키고 있음을 유의하여야 한다.
○ 우리나라는 유해환경의 단속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환경적 측면에서 학교운동장의 포장과 잦은 청소 그리고 가급적 교통량이 많은 도로와 먼 거리, 미세먼지가 많은 날 외부 활동을 자제하는 교육 전략이 필요하다.
- 저자
- M.C. Minguillon,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5
- 권(호)
- 111()
- 잡지명
- Atmospheric Environ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94~102
- 분석자
- 오*남
- 분석물
-